한국당, 의장단 전원 사퇴 촉구
운영위 불참…상임위 등엔 참여
민주당, 정상적인 운영 협조 당부

8대 용인시의회 의장단 선거 후폭풍이 거세다. 급기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추경예산 심의를 위한 의회 운영위원회 참석을 거부하고 의장단 전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10일 제226회 임시회 개회를 위한 의회운영위원회의에 불참하고, 시청 브리핑룸에서 ‘8대 용인시의회 원구성 파행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1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민석 자유한국당 대표의원은 “제대로 된 협상도 없이 (더불어민주당의)독단적인 의장과 상임위원장 선출 강행으로 (의장단을) 독점한 것은 용인시민의 대의권을 완전히 무시한 오만함의 극치”라고 거듭 주장했다.

신 의원은 “의장 선거 후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논의하자면서 의장 선출 후에도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1석밖에 배분할 수 없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은 애초 협의와 소통을 통한 원만한 원구성을 할 의도가 없었음을 드러낸 것”이라며 “진심으로 죄송하고 송구하다면 용인시민들께정중히 사과하고 의장단 전원이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 대표는 “상임위와 본회의 참여를 통한 의정활동을 통해 견제와 조정 역할 다할 것”이라며 의회 운영을 파행으로 몰고 가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 시장의 홍보와 정치쇼, 민주당의 독단적 의회 운영에는 야당으로서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다만 사안별로 경중을 따져 의원총회를 통해 대응방안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대표는 “(파행은)대의권을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임시회 등을 파행시키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와 관련, 용인시민방송 주관으로 11일 열린 용인시의회 양당 대표 토론에서 윤원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시민들을 실망시킨데 대해 여당 대표로서 책임감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윤 대표는 “나름 개혁과 변화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배려하는 마음으로 노력했지만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정치를 재연하는 것처럼 비쳐진데 대해 죄송하다”면서도 “책임정치를 해보라는 (시민들의) 명령에 부합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혀 의지를 내비쳤다.
그러나 신민석 대표는 토론 마무리 발언에서 “반쪽자리 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이 얼마나 권위를 가질 수 있을지 장담하지 못하겠다”고 밝혀 의회 운영은 물론 상임위와 본회의 안건 처리가 녹녹치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윤원균 대표는 “정책에 적극 협조하면서도 건강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민주당 의원들의) 일하고자하는 열망에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의회 운영에 협조해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한국당의 원구성 파동과 상관없이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신 대표의 발언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편, 신민석 의원이 민주당의 정치쇼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 운영위 회의에 대해 윤 의원은 “10일 오전 회의가 예정돼 있었지만 협치 차원에서 두 차례 정회하면서까지 기다렸지만 (한국당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았다”면서 “추경예산 등을 처리하지 않으면 시민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에 회의를 진행했다”고 강행 이유를 밝혀 양당 간 간극을 좁히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