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의원 중 50대 미만 10명, 4년 전보다 1살 젊어져

최근 5년간 청년인구 정체 현상… 청년 조례 제정 준비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들어간 제 8대 용인시의회 의원들 평균 연령이 4년 전과 비교해 1살 가량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40대 이하 의원 수는 3명이 증가한데다 이들 의원들만을 기준으로 평균 연령을 계산하면 무려 3살이나 낮다. 일각에서는 다양한 청년정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에 찬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당선일 기준으로 8대 시의원 29명의 평균 연령은 51.1세로 7대 52.8세보다 1세 가량 낮다. 40대 이하 의원 수도 총 10명으로 7명이던 4년 전보다 3명이 증가했다. 4년 전에는 신민석 의원이 40세로 최연소였던 반면 7대 의원 중에는 정한도 의원이 28세, 전자영 의원 역시 38세로 이 기록을 가뿐히 내려 앉혔다.

용인시 중·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에 관한 조례에 장년층을 40세 이상 65세 미만인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청년은 19세 이상 39세 이하인 자로 규정할 수 있다. 이 규정대로 하면 8대 의회는 이 두 청년 의원이 활동하게 되는 셈이다.

반면 8년 전인 6대 의회와 비교했을 경우 의원 전체 평균 연령은 1.4살 가량 많지만 40대 이하 의원들만 두고 본다면 8대 의회가 오히려 2살 가량 젊다. 이는 최근 개원한 3번의 의회 중 가장 젊어졌다는 의미다. 이에 청년 관련 정책이 의회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실제 최연소 의원에 이름을 올린 정한도 의원은 애초 선거당시부터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용인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도 제정하겠단다. 유일하게 30대 여성 의원으로 당선된 전자영 의원도 아이들의 미래를 보고 정치를 하겠다고 나섰다. 게다가 전 의원은 민주당 청년대표로 시의회에 입성했다. 그만큼 청년 관련 정책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에 용인시도 용인시는 특히 지난달 청년 정책의 방향을 수립하고 권익증진을 위한 기본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보장, 자립기반 마련 등의 근거를 마련한다며 용인시 청년 기본 조례안을 만들었다. 여기에는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청년 관련 정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용인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에 맞춰 만 30세 미만 청년으로 구성된 청년위원회는 사실상 개점휴업상태다. 시가 추진하는 청년 관련 정책은 곧 일자리 창출식 일차원적인 행정이 주를 이뤘다.

용인시에 거주하는 청년 범위에 해당하는 시민들은 젊어진 의회에 당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강남대 학생인 박상호(26)씨는 “청년의 현실은 아무래도 청년이 잘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정말로 청년을 위한 정책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의회가 노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는 유아무개(37)씨는 “여성이나 노인, 아동을 위한 정책은 많이 들었지만 청년을 위한 시책은 듣질 못했다”라며 “청년은 여성일 수도 장애인일수도 있다. 때문에 청년 관련 정책은 더 확대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5월 기준으로 용인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39세 이하 인구는 총 28만 3000여명으로 전체 인구 대비 28%가량 정도다. 이는 최근 5년간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반면 용인시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고양시에 거주하는 이 연령대 인구수는 올해 5월 30여만명으로 용인시보다 2만여명 많다. 이는 5년 전 28만여명과 비교해 1만여명 이상 증가한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