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추진하겠다는 말만 반복 ··· 예산낭비 비판

용인시가 지난해부터 운영 시작 일정을 맞추고 있다는 시청 주차장 유료화가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일각에서는 현실성 없는 사업을 사전 조사도 없이 무조건 하고 보자식으로 추진해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용인시청 진‧출입구에 지난해 중순부터 무인정산기가 설치됐다. 시청 주차장을 유료화 하겠다는 용인시 정책에 맞춘 것이다. 하지만 시는 이후 수차례 시행 일정을 늦춰왔다. 올해 1월이면 시행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련 부서 계획도 넉달이 지난 현재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유료화 시행 일정을 매번 맞추지 못하는 이유와 관련해 진입로 문제, 장비 설치 등을 들었다. 특히 용인시는 지속적인 연기에 대한 지적이 일자 지난해 말 할인율을 두고 해당 기관과 마지막 협의 중으로 1월 경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단언하기도 했다. 

지금 상태라면 정산소 설치에 들어간 비용 7억여원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다. 특히 시행이 되지 않은 상태가 장기간 이어질 경우 정산소를 철거하는 등 추가 비용 부담도 예상돼 용인시 입장에서는 묘책을 찾아야 하는 실정이다. 

시민들도 정산소를 설치해두고도 유료화를 추진하지 않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가하면 일각에서는 유료화 사업은 사실상 물 건너 간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용인시의회 한 다선 의원은 “하지도 못할 사업을 시작해 2년이 넘도록 주물럭대기만 하다가 결국 사업자체가 곪아 터지게 됐다”라며 “이번 사업도 시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추진한 이상 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시도 일정 부분 공감하는 분위기다. 구체적인 운영도 세우지 않고 무작정 사업을 추진해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청사 3층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한 부서 관계자는 “2년이 넘도록 사업을 마무리 짓지 못하면 업무상 과실로 봐야 할 부분”이라며 “왜 사업을 하지 못하는지 구체적인 설명도 없으면서 매번 시행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거짓말에 불과하다”고 일침 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명확히 시행 일자를 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을 아끼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