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한해가 저물고 있다. 흔히 ‘다사다난’이란 단어로 한 해 동안 일어난 일들을 규정하기도 한다. 올해 많은 시민들이 촛불로 한해를 시작했다. 그 촛불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적폐청산’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안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용인시민들은 ‘기대’와 ‘안타까움’이 공존하는 한해를 보냈다. 아마도 많은 시민들은 2018년은 절망 없이 희망을 키워 나갔으면 하는 바람을 안고 있을 것이다. 올해 용인시를 뜨겁게 달궜던 뉴스로 한해를 되돌아본다. /편집자

용인시, ‘채무제로’ 선언

용인시가 1월 17일 용인경전철과 용인도시공사 사업 등으로 발생한 지방채무를 모두 갚았다며 ‘채무제로’를 선언했다. 8211억원에 이르는 빚을 갚겠다고 약속한지 2년여 만인 동시에 애초 계획보다 2년여를 앞당긴 것이다. 용인시가 이 기간 동안 갚은 이자 363억원까지 합치면 상환액은 총 8211억원에 이른다. 이어 6월 1일에는 2016년도 예산결산승인에 따른 시의회 보고에서 ‘채무제로’를 공식 발표했다. 용인시는 2014년 7월 정찬민 시장이 취임할 당시 7848억원(이자 포함 8211억원)에 달했다. 한때 파산위기까지 몰렸던 용인시는 2년여 간 채무상환을 위해 대대적인 경상비 절감과 대규모 투자사업 축소 등 혹독한 구조조정을 실시해 당초 2018년 말로 예정했던 채무제로 시기를 앞당겼다.

도청 유치건의 좌절, 뉴스테이 논란 심화

옛 경찰대 부지

정찬민 시장이 지난해 10월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경기도 신청사에 대한 옛 경찰대 부지 이전 제안이 좌절됐다. 경기도가 광교 신청사 이전 사업과 관련해 지난 2월 6일 수원시로부터 건축허가를 최종 승인받았다며 청사 조감도와 투시도를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찬민 시장은 5개월이 지난 7월이 돼서야 경기도 신청사 옛 경찰대 부지 이전 제안을 공식적으로 철회했다. 지난해 10월 기자회견을 통해 처음으로 밝힌 지 9개월여 만이었다. 정 시장은 도청 유치를 철회하는 대신 더 좋은 활용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그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옛 경찰대 등 종전부동산 일대를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한데 대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광역교통대책 없는 뉴스테이사업에 대한 취소여론이 커지고 있다.

용인도 ‘문재인 대통령’ 선택

대통령 탄핵으로 지난 5월 9일 치러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용인시민들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택하며 ‘적폐청산’과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5자 구도로 치러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용인에서 총 투표자수 62만1799표 중 26만1765표를 얻어 42.1%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는 문 대통령의 전국 득표율 41.1%보다도 1.0%포인트 높다. 문 대통령은 31개 읍·면·동 가운데 처인구 원삼·백암·남사면과 수지구 성복동 등 단 4곳을 제외한 27곳에서 40% 안팎의 고른 지지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농촌지역보다는 도시지역에서, 중·노년층이 많은 지역보다는 청·장년층이 많은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구별로는 인구가 가장 많은 기흥구(선거인수 31만9811명)에서 문 대통령은 44.4%를 얻어 3개구 중 지지율이 가장 높았다.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안 발표

용인시가 2035년까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다 인구수인 150만 명의 거대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안을 밝혔다. 시는 특히 그동안 용인시청 일대를 중심으로 한 행정도심 구조에서 벗어나 신성장 동력산업의 고용 중심지 역할을 할 경제도심을 구축해 ‘2도심지 체계’를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용인시는 5월 18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공청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35년 용인도시기본계획(안)을 공개했다. 시는 기흥·수지권역 인구를 76만(2015년 기준)명에서 97만명, 처인중심권역 인구를 23만에서 53만명으로 늘리는 등 2035년까지 계획인구를 150만명으로 정했다. 또 용인시청을 중심으로 한 행정도심의 도심공간 구조에 용인GTX 구성역을 중심으로 한 경제도심을 추가한 2도심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농업용수 부족 농경지 가뭄 피해

본격적인 영농철에 접어든 5~6월 용인은 극심한 가뭄에 하천은 물론 농업용수로 사용되는 저수지마저 바닥을 드러냈다. 가뭄이 이어지면서 논과 밭작물이 큰 피해를 입었다. 시는 농작물 피해를 막기 위해 관정을 설치하는 등 가뭄 대책에 나섰지만 모가 타들어가는 등의 피해가 나타났다. 6월 하순까지 가뭄이 이어진 가운데 처인구 남사면 창리저수지를 비롯해 용인시가 관리하는 저수지 48곳의 저수율이 30%대까지 떨어졌다. 특히 중·소형저수지는 6월도 되기 전에 이미 물이 완전히 고갈되거나 저수율이 10% 밑으로 떨어져 바닥을 드러냈다. 극심한 가뭄이 지속되면서 상수도가 공급되지 않는 일부 지역은 지하수마저 말라 생활용수 부족으로 불편을 겪었다.

동백세브란스병원 2년 만에 공사 재개

2년여 동안 공사가 중단됐던 동백세브란스병원에 대한 공사가 재개됐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6월 5일 동백세브란스 병원 부지에서 연세대학교와 ‘용인 동백세브란스 병원(가칭)과 연세의료복합단지 투자 및 지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어 사업성 문제로 2014년 12월에 공사가 중단됐던 용인동백세브란스 병원 건립을 위한 기공식이 진행됐다. 연세대학교는 협약에 따라 2020년까지 20만9000㎡ 부지에 동백세브란스 종합병원을 755병상 규모로 건립키로 했다. 이 일대에는 바이오·제약·IT·의료기기 관련 기업, 연구기관을 유치해 의료산업 클러스터 중심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각종 행정적 지원과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 입주를 위한 투자유치 지원을 약속했다.

용인시 무상교복지원 시의회 벽 넘어

정찬민 시장은 민선 6기 3주년을 맞은 7월 4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내년 중·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시 예산으로 교복을 지원하는 내용의 무상교복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앞서 성남시가 중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무상교복 지원 조례를 만들었지만 용인시는 고등학생까지 대상을 확대시킨 것이다.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는 게 정 시장의 설명이었다. 복지부 협의 등 논란이 있었지만 용인시의회는 10월 17일 제219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용인시가 올린 용인시 교복지원 조례안을 의결한데 이어 지난 15일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교복지원 예산이 포함된 2018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용인시는 내년 중‧고교 신입생 2만3000여명에게 1인당 29만6000여원씩 총 68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시민들 손으로 ‘평화의 소녀상’ 건립

인권 보호와 평화정신을 실현하고자 하는 용인시민들의 의지로 광복절인 8월 15일 ‘용인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됐다. 용인평화의소녀상건립시민추진위원회는 이날 용인시청에서 각계 인사와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갖고 평화와 인권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평화의 소녀상 제막은 추진위가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겠다며 대외에 알린지 5개월여 만이다. 앞서 용인시민들은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1272번째 수요집회가 열리던 3월 1일 처인구 김량장동 통일공원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고 평화와 보편적 인권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시작했다.

살충계 계란 파동에 먹거리 불안

8월 중순 국내 생산 계란에 살충제가 검출됐다는 소식에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됐다. 다행히 정부가 실시한 산란계 전수조사 결과 용인 내 산란농가가 생산하는 달걀에서는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한시름 덜었지만 AI에 이어 계란파동으로 용인지역 양계농가는 큰 피해를 입었다. 무엇보다 살충제 성분 검출 달걀이 유통된 것으로 확인돼 축산농가 피해는 물론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됐다. 살충계 계란 파동은 각 가정의 식탁뿐 아니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각 학교 등 급식 메뉴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부에서는 계란이 포함돼 있던 메뉴를 급히 교체하느라 분주했다. 살충계 계란 파동은 대규모로 사육하는 현재의 사육 시스템이 재앙 수준의 축산물 불신을 야기하고 있다며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계기가 됐다.

용인시 전국 네 번째 인구 100만 돌파

용인시가 9월 1일부로 인구 100만명(주민등록 기준)을 돌파함에 따라 명실 공히 전국 4대 기초자치단체가 됐다. 1996년 시로 승격한 이후 20여년 만이다. 용인시는 9월 1일 기준으로 내국인만 집계되는 용인시 공식인구가 100만54명을 기록해 경기도 내에서 3번째, 전국에서는 4번째로 인구 100만명을 돌파한 기초자치단체가 됐다. 이는 서울시 등 광역시를 포함한 전국 도시 인구 순위도로 11번째가 될 만큼 전국적인 대도시가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인시 인구 100만 돌파는 1991년 수지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된지 26년여 만이다. 당시 용인 전체 인구가 17만여 명인 것을 감안하면 한해 평균 3만명 이상이 늘어난 셈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