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이어 아동-고령친화도시 지정 추진
“겉치레만 요란한 사업으로 변질될 우려” 목소리도

용인시가 2014년 2월 여성친화도시 선정 선포식을 올리고 있다. 이에 용인시는 최근 아동과 고령 친화도시 선정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사진 출처/용인시청 홈페이지>

용인시가 여성친화도시에 이어 아동, 고령 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복지 도시로 위상을 키우기 위한 그랜드슬램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에 용인시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각종 행정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용인시는 2013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현재 아동복지과가 유니세프가 선정하는 아동친화도시, 노인복지과는 WHO 고령친화도시에 선정되기 위해 준비에 나섰다고 밝혔다.

아동복지과는 아동친화도시 선정을 위해 올해 11월 앞서 선정된 자치단체로 구성된 협의회에 가입할 예정이며, 늦어도 2019년 중순까지 선정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시는 4000여만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용인시의 이 같은 노력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추진되던 각종 복지행정이 단일사업으로 추진,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선정에 맞춰 각종 행정절차 및 기반 구축으로 복지 진일보도 기대된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 용인시에 앞서 수원시는 2010년 12월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된 이후 2016년 6월 고령친화도시, 지난달에는 아동친화도시로 선정돼 해당 사업과 관련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등 전국 최초 3개 분야 친화도시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이에 용인시도 3개 분야 친화도시 선정을 통해 전문성 있는 행정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시 복지여성국 관계자는 “지금까지 부서별로 진행한 사업을 친화도시란 사업으로 모아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아동 고령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가 한층 더 나아 질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용인시에는 현재 아동법에 따라 아동에 해당하는 18세 미만 연령대 인구가 9월 기준으로 20만여명에 이르며, 일반적으로 고령으로 분류하는 65세 이상 인구도 11만명을 훌쩍 넘고 있다. 게다가 용인시 전체 인구의 절반을 조금 넘는 50만3000여명이 여성이다. 사실상 용인시가 여성‧아동‧고령 친화도시로 선정될 경우 용인 시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복지 시스템 구축을 기대할 수 있다. 용인시도 이 부분에 대해 같은 맥락의 말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여성친화도시라고 해서 단지 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용인시가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처럼 아동‧고령 친화도시도 같은 차원에서 이해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용인시가 용인에 맞춘 사업을 추진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내용은 없고 겉치레만 요란한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다. 

여성친화도시의 경우 지정된 지 4년이 다됐지만 다수 시민들은 실생활에서는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업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실감이 없다는 것이다. 

시는 여성친화도시 인증 이후 4년여 동안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안심무인택배 서비스, 안심귀가 로드매니저 사업 등 60여개 사업에 200억원의 예산을 들인 상태다. 뿐만 아니라 시가 공을 들이고 있는 태교도시 사업과 줌마렐라 축구단 운영도 연장선의 일부다. 하지만 시는 지난해에는 여성친화도시를 넘어 ‘여성특별시’를 내거는 등 과도한 구호행정에 치중한다는 지적을 받는 사업 취지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기도 했다. 

지난해 열린 제211회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남홍숙 위원은 “(용인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엄마 도시냐, 태교도시냐, 여성특별도시냐, 여성친화도시냐 도대체 뭐냐?”라며 용인시의 행정 애매한 행정 방향을 질타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