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의원, 농림부 등과 수질개선 간담회

26일 김민기 국회의원 용인 사무실에서 기흥저주시 수질 개선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담긴 기흥저수지 조성사업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수질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준설사업 규모와 예산 축소 계획이 알려져 질타를 받았다.

지난달 28일 김민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시을)은 용인 사무실에서 ‘기흥저수지 수질개선사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수질개선을 위한 준설 사업 세부설계(안)에 대한 중간보고 형식으로 진행된 것이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는 준설 방식을 두고 이견이 생겨 원점에서부터 재논의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가 발주하고 충북대 연구팀이 용역을 수행해 지난해 완료한 준설용역보고서보다 축소된 설계안이 보고된 것이다.  

간담회를 마련한 김민기 의원은 “한국농어촌공사의 설계(안)이 애초 국회의 계획과 용역보고서 결과와 달리 준설사업 규모와 예산을 축소한 채 설계돼 있어 수질개선 효과가 미흡할 것”이라며 “근본적인 수질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설규모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설계안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의원은 이어 용인시에 비가 올 때 처리 안된 하수가 저수지로 흘러가는 현상, 즉 바이패스를 막기 위해 레스피아 방류구 하류 이전 등의 대책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 김종훈 식량정책관은 “육상 준설 규모를 용역보고서대로 수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농림부 국장급 관계자도 김 의원이 지적한대로 연구용역보고서에 나와 있는 규모로 추진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석자들은 수질개선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국회와 농림축산식품부, 농어촌공사, 경기도, 용인시 등이 함께 실무대책반을 만들어 협의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기흥저수지 현장을 방문, 녹조상태를 점검하고 준설예정 구역을 둘러보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