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kg급 1점차 짜릿한 승리...메이저대회 첫 출전 쾌거

용천초 거쳐 태성중·고 졸업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용인 출신 정윤조(22·경희대)가 처음 출전한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깜짝 태권도 스타로 떠올랐다.

정윤조는 지난달 28일 전북 무주 태권도원 T1경기장에서 열린 2017 세계태권도연맹(WTF)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58㎏급 결승에서 미카일 아르타모노프(러시아)에게 24-23으로 짜릿한 승리를 거두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선수단에 안긴 네 번째 금메달이다.

메이저대회 출전이 처음인 정윤조는 국제대회 참가 경험이 많지 않아 WTF 세계랭킹은 105위에 불과했다. 그런 그가 세계 챔피언에 오르자 국내 언론은 무명의 태권도 선수의 금빛 소식을 전했다.

정윤조는 세계랭킹 19위 아르타모노프를 맞아 1라운드에서 1-2로 뒤지다 3점짜리 헤드킥을 잇달아 성공시켜 7-2로 역전시킨 뒤 끝까지 리드를 지켜나갔다. 1라운드를 9-7, 2라운드 17-11로 앞선 채 3라운드을 맞이한 정윤조는 경기 종료 직전 연이은 감점으로 한 점 차까지 쫓겼지만 끝내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정윤조는 준결승에서 지난해 월드그랑프리 파이널 우승자인 세계랭킹 1위 카를로스 나바로(멕시코)에게 15-3 완승을 거두며 동메달을 확보한 뒤 금메달 가능성을 높였다. 8강에서는 타윈 한프랍(태국)에게 28-15로 앞선 3라운드에서 반칙승을 거두며 4강에 진출했다.

정윤조의 국제대회 최고 성적은 지난해 12월 아제르바이잔에 열린 월드컵 준우승이었다. 같은 체급의 김태훈(수원시청)의 그늘에 가려 좀처럼 국제대회 출전 기회를 잡지 못했던 그가 첫 출전한 세계선수권에서 강호들을 잇달아 누르며 정상에 오른 것이다.

정윤조는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결과를 얻을지는 생각도 못했다”고 할 정도로 깜짝 우승을 했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었다. 용천초와 태성중·고등학교 태권도부를 거쳐 경희대에 진학한 정윤조는 지난해 2월 제주 한라체육관에서 열린 국가대표 선발전 -54Kg, -58Kg 통합체급에 출전, 파란을 일으키며 태극마크를 달았다. 그해 12월에는 월드컵서 준우승하는 등 이번 금메달은 우연이 아닌 땀과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이 목표인 정윤조는 남자 54㎏급 3연패를 달성한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동메달리스트 김태훈을 넘어서 “도쿄 올림픽에 꼭 출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