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존치 요구 결의문 채택

용인시의회 박남숙 부의장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역 존치'를 촉구하고 있다.

용인시의회(의장 김중식)는 지난달 24일 제215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박남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역 존치 요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인덕원~의왕~수원~용인~화성을 경유하는 총 연장 39.4㎞의 철도노선이다. 2015년 10월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에는 용인 흥덕역과 서천역이 포함됐고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흥덕, 호계, 북수원, 능동 등 4개 역사를 제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흥덕주민을 비롯한 시민들의 분노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박남숙 의원은 결의문을 통해 “2014년 흥덕지구를 경유토록 기 결정된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된 만큼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흥덕역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흥덕지구를 포함한 영덕동 지역은 약 4만 5000명의 주민뿐만 아니라 흥덕IT밸리, 흥덕U타워 등의 대규모 업무시설이 위치하고 있으며, 기흥힉스 도시첨단 산업단지 등 많은 교통수요와 개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서울, 수원 등 광역교통 여건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라며 “향후 용인경전철 연장(기흥~신갈~흥덕~광교)을 통한 연계철도망 구축, 용인시민에 대한 행정의 일관성 및 신뢰도를 고려하더라도 흥덕역의 존치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용인시의회 의원 일동은 “100만 용인시민의 광역교통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이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대로 흥덕역이 존치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한다”고 존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