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의 명소로 자리 잡은 이른바 보정동 카페거리. 이국적인 거리 풍경에 예쁜 카페가 즐비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계층의 방문객이 찾는다. 특히 드라마 등에 노출돼 다른 지역에서 원정방문 온 외지인도 쉽게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은 주차난에 교통 불편까지 더해져 씁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용인시는 이곳을 찾는 방문객의 편의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개입에 들어갔다. 카페를 주제로 특화된 이곳을 용인의 대표 관광명소로 정착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이 거리가 조성될 당시와 비교해 주차공간도 늘었다. 오가는 거리도 한결 정리됐다. 이곳을 찾는 이들은 더 말끔해지고, 덜 불편해진 교통난을 반기는 듯 했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많은 사람들은 용인시가 관광명소 지원이란 미명하에 불법을 키우고 있다고 쓴 소리를 내고 있다.

보정동 카페거리

건물은 불법 쪼개기, 도로 점유도 버젓

용인시가 보정동 카페거리 환경개선 사업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불법을 부추기는 꼴이라고 지적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카페거리에 위치한 건물들이 법이 규정한 주차면수를 확보하지 못해 주변 일대가 주차난을 겪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2012년 예산 11억여원을 들여 50여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건립했다. 당시에도 일부 상인들이 의무 주차면 설치 규정을 지키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를 시가 예산을 들여 해결해주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어 2015년 6억여원을 들여 카페거리 도로 및 보행로 포장 공사에 나섰지만 결국 이 사업도 인도 개선 사업이 아닌 일부 상인의 주차공간만 만들어 준 셈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용인시의회 김대정 의원은 지난해 12월 열린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용인시가 예산을 들여 카페거리에)인도를 만들면서 그 인도가 주차장을 만들어 줬다. 공평하게 한 건물에 3대씩 주차할 수 있도록 라인을 다 만들어 줬다”며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인도를 개설해준 게 아니라 그 상가 건물에 주차장을 만들어 줬다”고 지적했다. 

실제 기자가 12일 카페거리를 방문해 확인한 결과 김 의원의 지적은 여전히 유효한 상태였다.
특히 이 일대에 건물공간을 불법으로 분할하는 이른바 쪼개기 건축물이 많다는 지적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용인시는 올해도 11억여원을 들여 327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쯤 되자 시민들은 용인시가 불법 감독을 하지 않고 예산만 무작정 지원한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더 높이고 있다.

소상공인의 자구력 ‘이게 경쟁력이다’ 

카페거리의 이 같은 비난에도 소상공인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문객이 찾아와야 했다. 드라마 촬영지 등으로 얻은 유명세가 시들해지자 방문객은 줄고, 일부 가게는 존폐를 걱정해야 했다.

이에 상인들은 문화를 접목시켰다. 이른바 카페거리에서 문화거리로 이름을 되찾기로 한 것이다. 보정동상인연합회는 용인시청, 용인문화재단 등을 찾아다니며 거리 환경개선을 지원해줄 것을 설득한 끝에 지난해 10월부터 거리 환경개선 사업을 시작했다.

일부 불법 주차 등이 문제화 되고 있지만 상인들은 이 사업을 통해 쓰레기가 쌓여있던 장소에 포토존을 설치하는가하면, 버스킹 공연과 꽃 콘서트, 거리그림전시, 벼룩시장 등 각종 문화행사를 열었다. 매년 할로윈데이를 맞아 열리는 행사에는 1만명 이상의 찾을 정도로 문화 접목시도는 성공 가능성을 보였다. 

보정동에서 만난 한 상인은 “용인시의 각종 지원 사업은 정말 필요하지만 그 효과를 대다수 상인들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보정 일대에 만연된 불법 행위를 먼저 감독해야 할 것”이라며 “특화거리는 행정기관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해당 주민과 전문가들이 만든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