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1년-용인정 선거구 진단...유권자 수 용인 최다-3개구 가교지역
대선-지방선거 ‘정치적 요충지’로 부상

옛 경찰대 부지 전경

<지역현안>
종전 부동산 부지, 뉴스테이 사업 공급촉진지구 지정 광역교통대책 막막
도청사 이전 제안, 경기도 광교 사업부지 매입···현실성 사실상 ‘제로’
동백세브란스병원,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박차 올해 상반기 재개 전망

정치란 기본적으로 민의를 조율하고 대의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런 이유에서 민중은 자신을 대신할 정치인을 선거를 통해 뽑는다. 당연히 선거에서 선택을 받은 사람은 유권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으며, 그들의 민원을 경청하는 것은 절대적인 도리가 된다.

하지만 용인시는 일부 권력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선거구를 정하는 이른바 ‘게리맨더링’식 선거구 획정에 따른 기형적 모습을 보여 왔다. 행정구역과 다른 선거구 획정에 긴 세월 ‘셋방살이’를 해야 하는 지역도 여럿 있었다. 행정구역상 기흥구였던 동백동과 마북동은 처인구 선거구에 포함됐었다. 수지구 권역이던 상현 1동은 기흥구 선거구로 분류됐었다.

당연히 지역민원을 담을 수 있는 소통창구는 부족했다. 하지만 이 일대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고, 급속한 인구증가 여파로 산발적인 민원은 큰 물결의 여론으로 이어졌다. 급기야 이 일대 주민들은 독립된 선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기에 나섰다. 더해 국회의원 3명이 인구 100만명의 민의를 아우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까지 더해져 단지 선거구 개편 차원을 넘어 신설 선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요구도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게 됐다.

실제 2012년 행정구역과 선거구가 다른 기흥구 마북동, 동백동 및 수지구 상현 2동 주민 등 전국 15곳 선거구 유권자들이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불합리하다며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청구하기도 했다.

이에 헌재는 2014년 청구 내용을 수용한다는 의미의 헌법불일치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지난해 치러진 제20대 총선부터 용인에는 기흥구 마북동과 동백동, 보정동, 구성동 수지구 죽전 1, 2동을 한데 묶어 제4선거구인 ‘용인정’이 신설됐다.

최대 규모 선거구 탄생
4인 국회의원 체제를 맞아 용인시 유권자뿐 아니라 정치권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용인시의 외형적 발전뿐 아니라 살기 좋은 용인시가 될 수 있는 질적 발전에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용인정 선거구에 해당되는 지역은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용인 최대 인구 밀집지역이 됐다. 용인시 통계자료를 보면 2017년 2월 기준으로 용인정 선거구 6개 등에는 총 26만8000여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중 70%를 넘는 20여만명이 20대 이상이다. 기존 용인 갑·을·병 선거구와 비교해 인구 뿐 아니라 유권자 수는 최대 규모다.

용인정 일대는 2013년 시로 승격한 여주시 전체 인구의 2배를 이미 넘어섰으며 여전히 인구 유입이 진행 중이다. 그만큼 민원은 ‘다양화, 복잡화, 지속화’됐다는 것이다. 이를 대리하는 의원 수도 용인에서는 최다 규모다. 실제 이 선거구에는 용인시의회 소속 시의원 5명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의원 3명, 국회의원 1명까지 총 9명의 의원이 있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구 신설에 따라 시·도의원 추가 등의 변화 가능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하지만 동백동과 마북동을 도맡은 장전형 전 경기도의회 의원이 당선 이후 각종 비리 혐의로 사실상 개점휴업을 이어가다 지난해 의원직을 잃어 다음 달 보궐선거가 열릴 예정이다.

표창원 국회의원은 당선 직후 다양한 국회 활동을 통해 전국적 뉴스메이커 자리 잡았다. 특히 최근 탄핵 정국을 맞아 탄핵 찬반 의원 명단 공개에 이어 여성비하 지적을 받은 작품을 내건 전시회를 주최해 비난여론을 받는 등 언론의 중심에 서 있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표 의원의 활동 범위를 두고 ‘전국구 같은 지역구’ 의원이라며 상대적으로 지역 활동이 미흡하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지역현안 제대로 진행되나
최근 용인 시민의 관심을 모은 각종 이슈는 용인정 일대와 연관된 것들이 많다.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옛 경찰대‧법무연수원 부지 뉴스테이 건립’에 이어 지난해 10월 정찬민 시장이 긴급하게 내놓은 ‘경기도청 용인 이전’ 제안 역시 구성동과 마북동 뿐 아니라 용인정 선거구 해당 지역 일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들이다.
뿐만 아니라 2년이 넘도록 공사가 중단된 동백세브란스병원 건립 사업도 올해 들어 본격화되고 있다.

이중 정찬민 시장이 긴급 제안한 경기도청 신청사 용인 이전은 지난 14일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 간에 부지매입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더 이상 거론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옛 경찰대·법무연수원 부지 뉴스테이 건립 사업은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두고 주민들의 걱정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시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간만 흐르고 있다.

그나마 동백세브란스병원 건립의 경우 지난해 열린 총선에서 후보들이 각종 활용 방안을 내놓을 만큼 초미의 관심을 받을 만큼 지역의 주요 이슈로 부각된 이후 현재 병원 건립을 전제로 한 주변 개발 사업 착수를 앞두고 있다.

이 사업에 대해서도 일각에서는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하면 불안요소가 많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어 주민들의 기대가 실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당분간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 일대 주민들이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는 부분은 고질적인 교통체증 해결책 마련이다.

특히 6000세대 규모의 뉴스테이 사업이 본격화되기 전 광역차원의 교통정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교통체증 심각로 최악이 될 것으로 예상돼 ‘행정+정치’의 조화가 요구된다.

용인정 지역현안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용인정 선거구 내 민원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단지 이들 민원 해결이 지엽적인 문제에 머물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뉴스테이 건립,  도청사 이전, 동백세브란스병원 건립 추진 사업은 지역현안 해결 차원이 아니라 범용인시 차원에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 사업들이 용인 전역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현실적 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 정치적으로 모르쇠 할 수 없을 정도로 ‘용인정’의 입지가 넓어졌기 때문이기도 하다.

일각에서 정찬민 시장이 최근 긴급하게 제안한 도 신청사 이전이 정치적 행위라고 판단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용인정은 지역 선거구 중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이다. 표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용인시 인구 통계자료를 보면 용인정에 해당하는 6개 동 전체 인구는 26만8000여명으로 기흥구 전체 인구의 60%를 넘을 뿐 아니라 처인구 전체 인구 22만6000여명보다 많다. 유권자 수도 19만9000여명에 이른다. 2014년 열린 제6회 전국동시지방 선거에서 당선된 정찬민 현 시장과 2위와의 표차가 3만5000여표인 점을 감안하면 용인정 유권자의 표심은 당락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수치다.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 본다면 용인정은 기흥구와 수지구를 잇는 가교역할을 한다. 구성동과 언남동 일대의 뉴스테이 사업에 따른 교통정체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수지구와 기흥구 일대도 영향권에 들어간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이 지역 난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정치적 입지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삼가~대촌 우회도로, 용인시민체육공원 연결 도로 사업 등도 당장 해당 선거구인 처인구 유권자뿐 아니라 용인정 일대 유권자의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용인정’은 용인 선거판 결과를 가늠할 요충지가 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