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수요 증가+정책+지원’ 맞물려 보급률 높아질 듯
시 관용차 이번주 중 4대 도입고속충전소 늘려야

용인시 공용 전기차 (사진제공 용인시)

용인시 전기차 보조금 접수가 시작과 동시에 마감됐다. 정부와 시의 지원이 확대되고 전기차에 대한 시민 관심이 늘면서 보급에 탄력을 받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시는 지난 13일 20대 분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은 결과 47명이 신청해 당일 마감됐다고 밝혔다. 신청은 이메일 접수로 진행됐으며 도착 순서대로 자격요건에 맞는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국내에서 2011년부터 보급이 시작된 전기차는 지난해 말 국내 1만 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용인지역 전기차는 지난해 도입된 민간 2대, 시 공용차 2대로 아직 보급화 수준에 이르기에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시는 올해 민간 전기차 20대를 지원하고, 관용 전기차 4대를 구입하는 등 전기차 보급률을 점차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관용 전기차량은 이번 주 중 4대를 포곡, 동백, 신봉동 주민센터와 기흥도서관에 지급하고 하반기에 4대를 더 늘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교체주기가 다 된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경차 지원 대신 전기차를 배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단거리 이동이 잦은 주민센터 관용차량에 전기차가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역시 충전인프라를 확충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계획 중이다. 이 같은 방침의 영향으로 올해 전국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지난해에 비해 4배 많은 1200대로 수요 역시 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기차 기술과 충전소 부족이 보급화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한번 충전 시 주행거리가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반 이상 짧은데다 충전소가 지역별 골고루 분포돼 있지 않고, 충전시간도 길다는 단점이 있다. 

용인은 특히 면적대비 충전기수가 부족한데다 수지·기흥구에 집중돼 있어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용인 내 전기차 충전소는 지난달 11일 처인구 롯데슈퍼 용인점에 한 개소가 문을 열며 22기 12개소에서 한 개소 늘어난 23기 13개소가 있다.

이중 5기가 급속충전기, 나머지는 완속충전기로 급속충전기가 특히 부족한 실정이다. 급속충전기는 충전 시 걸리는 시간이 30분 정도인데 반해 완속충전기는 3~5시간 정도로 차이가 크다. 

시 관계자는 “수요조사를 거쳐 선정된 희망 지역 5~6곳 급속충전소 설치 신청을 환경부에 했다”며 “전기차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급속충전소를 점차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