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수요 증가+정책+지원’ 맞물려 보급률 높아질 듯
시 관용차 이번주 중 4대 도입고속충전소 늘려야
용인시 전기차 보조금 접수가 시작과 동시에 마감됐다. 정부와 시의 지원이 확대되고 전기차에 대한 시민 관심이 늘면서 보급에 탄력을 받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시는 지난 13일 20대 분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은 결과 47명이 신청해 당일 마감됐다고 밝혔다. 신청은 이메일 접수로 진행됐으며 도착 순서대로 자격요건에 맞는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국내에서 2011년부터 보급이 시작된 전기차는 지난해 말 국내 1만 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용인지역 전기차는 지난해 도입된 민간 2대, 시 공용차 2대로 아직 보급화 수준에 이르기에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시는 올해 민간 전기차 20대를 지원하고, 관용 전기차 4대를 구입하는 등 전기차 보급률을 점차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관용 전기차량은 이번 주 중 4대를 포곡, 동백, 신봉동 주민센터와 기흥도서관에 지급하고 하반기에 4대를 더 늘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교체주기가 다 된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경차 지원 대신 전기차를 배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단거리 이동이 잦은 주민센터 관용차량에 전기차가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역시 충전인프라를 확충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계획 중이다. 이 같은 방침의 영향으로 올해 전국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지난해에 비해 4배 많은 1200대로 수요 역시 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기차 기술과 충전소 부족이 보급화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한번 충전 시 주행거리가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반 이상 짧은데다 충전소가 지역별 골고루 분포돼 있지 않고, 충전시간도 길다는 단점이 있다.
용인은 특히 면적대비 충전기수가 부족한데다 수지·기흥구에 집중돼 있어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용인 내 전기차 충전소는 지난달 11일 처인구 롯데슈퍼 용인점에 한 개소가 문을 열며 22기 12개소에서 한 개소 늘어난 23기 13개소가 있다.
이중 5기가 급속충전기, 나머지는 완속충전기로 급속충전기가 특히 부족한 실정이다. 급속충전기는 충전 시 걸리는 시간이 30분 정도인데 반해 완속충전기는 3~5시간 정도로 차이가 크다.
시 관계자는 “수요조사를 거쳐 선정된 희망 지역 5~6곳 급속충전소 설치 신청을 환경부에 했다”며 “전기차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급속충전소를 점차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