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6개 행정동 적용 사각지대 발굴 효과
사례관리자 처우 열악 개선 과제 숙제도

지난해 12월 복지허브화 추진과 함께 명칭이 변경된 수지구 죽전1동 행정복지센터 모습.

# 20여만 원 기초연금과 가사도우미 일당이 경제활동의 전부였던 A씨. 그나마 버는 돈 대부분이 빚을 갚는데 쓰여 기본적인 삶 유지도 힘들었다. 전기료와 가스요금 마저 밀렸다. A씨는 무엇보다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는 생각에 점점 깊은 우울감에 빠졌다.
지역행정복지센터 맞춤복지팀은 A씨 사연을 접하고 바로 사례관리에 나섰다. 이웃돕기 성품으로 백미 20kg, 긴급 의료보험비 지원, 연체한 전기료, 가스료를 대납했다. 또 우울증에 빠진 A씨를 위해 심리 상담도 함께 진행했다. 어느새 밝은 웃음을 찾은 A씨는 “이웃 사랑에 살아갈 힘을 얻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처인구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사례 중)

 

용인시가 동 지역 복지허브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명칭을 바꿔 운영 중인 행정복지센터가 주민들이 체감하는 맞춤형 복지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갔다는 평가다.

지난해 3월 용인시는 중앙동, 신갈동, 풍덕천1동 등 각 구별 3개 주민센터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꿨다. 이어 6월에는 죽전1동, 유림동, 상갈동 3개동도 적용했다. 동이 중심이 돼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주민 등과 함께 신속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시는 각 행정복지센터에 사례관리 담당자 2명을 배치하고 행정을 맡을 담당 공무원 1명을 추가 확보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애초 시청과 구청 총괄 업무였던 사례관리가 지역별로 나뉘다보니 사각지대 관리가 수월해졌다. 중앙동 의 경우 행정복지센터가 도입되기 전인 2016년 2월 관리 건수가 7건에 불과했지만, 1년 만인 2월 현재는 68건으로 10배 가까이 늘었다. 그만큼 사각지대에 놓여 도움이 필요하지만 받지 못했던 주민들이 실질적 도움을 받게 됐다.

복지 업무를 각 행정동에 이관하면서 지원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해졌다. 지역 주민 중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직접 센터에 의뢰하는 건수도 늘었다. 예전엔 이를 위해 시나 구청에 신청을 하는 등 절차가 까다로웠지만 지금은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는 즉시 지원이 가능하다.

학원, 종교단체, 빵집, 음식점 등과 협약을 맺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 점도 눈에 띈다. 주민들이 맞춤복지팀에 지원을 신청하면 사례관리사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연결해준다. 덕분에 쌀이나 성금에 그쳤던 예전에 비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죽전1동 맞춤형복지팀 고순영 팀장은 “생활이 어려운 분들도 똑같이 아이들과 외식을 하고 싶을 때도 있고, 학원을 보내야 할 때도 있다”며 “맞춤복지팀이 운영되면서 후원자와 수혜자를 연결하는 고리가 생겼다.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고 또 나눔을 실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개선돼야 할 점도 아직 남아있다. 동주민센터 중 행정복지센터로 지정받은 곳은 6곳에 불과하다. 또 맞춤형 복지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인력 보강과 함께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팀원의 처우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각 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팀원들은 과다한 업무에 비해 무기 또는 기간제 계약직으로 채용되는 등 처우가 매우 열악하다. 

각 지역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인적안정망으로 만들어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내실화 필요성도 언급되고 있다. 구성원들의 복지 관련 교육과 자원 확보 노력이 보다 전문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