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걸을 때 무릎에서 머리카락 비비는 소리가 난다.
2. 간단한 동작에도 무릎이 무겁고 무릎 관절이 어긋난 듯하다.
3. 앉거나 서 있는 자세로 오래 있으면 관절이 쑤시고 아프다.
4. 앉았다 일어날 때 무릎이 잘 안 펴진다.
5. 아침보다 저녁 시간, 혹은 운동 후에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면서 아프다.
6. 자고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했다가 조금 움직이면 풀린다.
7. 체중이 실리는 무릎, 엉덩이, 고관절, 발과 척추 관절이 아프다.
8. 손가락 끝 관절과 엄지 뿌리 부위의 돌출 부분이 아프다.
9. 관절을 움직이면 아프고, 심해지면 조금만 움직이거나 휴식 중에도 아프다.
10. 다리 안쪽이 휘어 서 있을 때 오(O)자가 된다.
11.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삐걱 소리가 나기도 한다.
12.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들다.
13. 똑바로 앉는 정좌 자세가 힘들다.

위의 항목은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의 다양한 증상들입니다. 모든 관절은 나이가 들고 노화가 되면서 자연스레 퇴행이 되는데, 그 중에서도 무릎관절은 체중을 100%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관절보다 퇴행성 관절염에 더욱 취약하다 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에 대해 건강을 해치는 생활 속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노화’를 들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노인’을 떠올리는데, 대개 30세가 넘으면 관절의 노화가 시작됩니다. 나이가 들면 연골에 영양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탄력이 없어집니다. 노화가 더 진행되면 늘 촉촉하던 연골이 바삭하게 말라 움직일 때마다 소리도 나고 마모가 심해집니다. 게다가 관절의 움직임을 도와주고 충격을 완화시키는 근육이 노화로 약해지면서 관절에 더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결국 연골이 닳아 관절의 양쪽 뼈가 직접 닿게 되므로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심한 경우 움직이지도 못할 만큼 심한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도 더러 있습니다. 단, 노화는 여러 원인 가운데 비중 있는 하나일 뿐 나이 들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관절 질환에 시달리는 것은 아닙니다.
 

두 번째로 ‘과도한 노동’입니다. 노동은 관절을 골고루 사용하는 운동과 달리 특정 관절만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주고, 관절 주위 근육이나 인대 등도 쉽게 피로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노동은 일의 양을 쉽게 조절하거나 휴식을 일정하게 가질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동을 피할 수 없다면,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한쪽 팔이나 한쪽 손, 다리만 쓰지 말고 되도록 양쪽을 번갈아 쓰고, 무리가 갈 정도의 일은 적당히 휴식을 취해가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로 ‘과격한 운동’입니다. 관절염은 노인들만의 질병이 아닙니다. 젊은 사람들도 과격한 운동 때문에 관절염이 올 수 있는데, 스포츠를 즐기다 얻는 관절 질환의 3분의1이 무릎 질환입니다. 넘어지거나 부딪치는 부상뿐만 아니라, 공을 차거나 점프했다 착지할 때 갑자기 멈춰서거나 방향 전환을 할 때 등의 동작도 무릎에 큰 부담을 줍니다.
조깅이나 달리기의 경우에도 걷는 것에 비해 무릎에 걸리는 하중이 약 3~5배 정도 돼 관절에 무리가 갑니다.

네 번째로 ‘잘못된 자세’입니다. ‘자세가 바르다’라는 것은 단순히 꼿꼿이 똑바로 서거나 앉는 자세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근육이나 힘줄 등 몸을 지지하는 조직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정 시간 작업을 할 때에는 그 상황에서 가장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세를 취해야 하고, 아무리 좋은 자세라도 장시간 똑같은 자세를 취해야 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30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잠깐 휴식시간을 가져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 ‘비만’입니다. 몸무게가 무릎 관절에 주는 압력은 보통 3배 정도 되는데, 이를테면 몸무게가 5kg 늘면 무릎의 부담은 그 3배인 15kg이 늘어납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등산을 할 때는 최대 7배까지 하중이 무릎에 실린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살이 계속 찌게 되면 무릎은 나름대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연골이 많은 다리 안쪽으로 자꾸 무게를 싣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다리 모양이 안쪽으로 굽는 O자 다리가 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