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 계획보다 앞당겨 LH로부터 사용권 넘겨받기로

정찬민 시장(사진 왼쪽)이 지난 18일 열린 경찰대부지 현장 답사에서 기자들에게 해당 부지 개발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정찬민 시장, 무상기여 부지 활용방안 의견 청취 나서

용인시 기흥구 언남동에 있는 옛 경찰대 시설 일부가 시민에게 개방된다. 용인시는 이르면 다음달 경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부채납 받기로 한 옛 경찰대 일부 시설에 대한 사용권한을 이양 받을 것이라고 지난 1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방되는 시설은 옛 경찰대 내 대운동장(2만1000㎡)과 실내체육관(7000㎡) 등 2만8000㎡ 규모의 체육시설로 이르면 11월까지 시설보수 등을 거쳐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가 LH로부터 무상귀속 받을 경찰대 시설은 조기 개방 예정인 대운동장과 실내체육관 외 본관, 강당, 강의동, 도서관, 학생회관, 창고 등 8개로 부지면적은 8만1000㎡에 달한다.

이에 시는 이 공간을 활용해 기흥구 내 대규모 체육시설 확보, 각종 문화 행사 개최, 체육‧문화 교육 등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특히 기존건축물 활용으로 공공‧복지 시설 수용에 즉각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축 건설비용 2100억원(용인시 추산 최소 비용)을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도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LH가 추진 중인 뉴스테이 개발부지인 경찰대와 법무연수원 종전부동산 전체 면적의 60%에 가량이 공원과 녹지 등으로 조성돼 친환경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도 시는 장점으로 보고 있다.

옛 경찰대학교 부지 전경

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경찰대 내에 강당이 2개 있는데 대강당은 천석, 소강당은 500석 규모로 시 청사에 있는 에이스홀 600석보다 크다”면서 “(부지 내)7개동 건물에 상당히 많은 공간이 있어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 시가 지난 18일 기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경찰대 문화공원 답사’를 통해 공개한 옛 경찰대 내부 건물 상당수는 간단한 내부 공사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할 정도로 상태가 양호했다. 하지만 주차공간, 편의시설 확충 등은 개선돼야 할 부분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이에 시는 시청사 이전, 기흥분구 신청사로 활용 등의 방안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설활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견 청취에 들어갔다.

한편 시는 뉴스테이 사업과 관련해 총 세대수는 6500세대로 1만7550여명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업부지 내에는 뉴스테이 외 체육문화공원, 초등학교 2개 신설도 계획돼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