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구정자문위, 증축 위한 건의서 제출키로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행정기관 이용에 불편을 겪는다는 이유에서 기흥구청을 증축해야 한다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은 용인시가 인구 100만명 돌파에 맞춰 분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증설 무용론을 주장하고 나서며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흥구는 지난 10일 구정자문위원회를 열고 사무실이 부족해 민원인들과 직원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기흥구청 청사 증축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기흥구청 청사 증축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시와 시의회에 건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구청 한 관계자는 “기흥구는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반면에 구청 건물은 10년이 넘도록 그대로다 보니 평소에도 민원인이나 공무원들이 이용하는데 한계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증축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당장 증축은 예산낭비만 초래할 것이라는 입장도 만만치 않다. 용인시가 인구 100만명을 앞두고 분구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시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6~2020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을 보면 2017년 (가칭) 구성구청과 보건소를 설치해 160여명의 공무원이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동백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용인이 분구할 경우 기흥구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고 결국 현 기흥구청을 이용하는 민원인 수는 현격하게 줄 것”이라며 “증축할 경우 혈세만 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도 “현 구청을 증축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정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냈다.

현재 기흥구청으로 사용되고 있는 건물은 기흥읍과 구성읍이 통합한 2005년 10월 개청한 이후 10년 넘도록 사용되고 있다.

이달 기준으로 기흥구 인구는 41만여명으로 3개구 중 가장 많다. 특히 동백 등 아파트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인구유입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최근에는 기흥역세권 개발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까지 속속 들어서고 있어 인구 증가는 당분간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구정자문위원회는 지난해 9월 구정 주요 분야 정책자문과 집단민원 및 고질적인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전문가 36명으로 구성해 출범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