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행정신도시 상현동 포함 논란

경기도가 2009년까지 수원시 이의동 일대 337만평을 행정신도시로 개발한다고 밝히자 수원지역 시민단체들과 일부 상현동 주민들은 난개발 방지를 명목으로 도가 대규모 개발을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택지지구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용인시도 도시계획구역에 포함돼 있는 상현동 등의 개발이 이뤄질 경우 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와 교통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며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도는 경기남부지역 난개발의 주원인이었던 주택위주의 개발방식을 지양하고 이 일대에 도청을 비롯한 도의회 법원 등 각종 행정기관을 이전해 행정 및 첨단산업과 주거가 결합된 자족형 복합타운으로 개발한다는 것이다.

도는 올해 하반기 중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받아 내년 하반기까지 개발계획을 끝내 2005년부터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개발계획안 = 경기도가 수원시와 공동으로 시행하게 될 이의동 행정신도시는 수원시 팔달구 이의동 원천동 일대와 용인시 상현동 영덕리 일대 337만평에 5조8400억 원을 들여, 2009년까지 1만8600가구 5만4000명를 입주시킬 계획이다.

1만8천여가구의 주택 중 광교산에 인접한 지역은 저층 단독과 연립주택으로 구성하고 평지에는 건폐율 10% 용적률 400%의 40층 정도의 초고층 아파트를 건축해 건물사이에 공원과 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10여개 대학과 삼성 LG 하이닉스반도체 등 첨단 연구개발단지, 전시 및 컨벤션 기능의 컨벤션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토지이용계획에 의하면 공동주택 등 주거용지 54만5천평(16.2%), 컨벤션센터 업무상업용지 22만8천평(6.8%), 첨단지식단지 및 연구개발시설용지 36만9천평(10.9%), 유원지 공원 녹지용지 153만3천평(45.5%), 행정타운 도로 공공시설 69만5천평(20.6%)이다.

△교통·녹지보존대책 = 도는 용인 성남 수원 등 경기남부지역 거주자들이 대부분 서울로 출퇴근하고 있어 최근 진행되는 도로 철도 등 교통시설 투자로는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개발에 가장 걸림돌로 작용하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강남∼분당 백궁간 신분당선을 수지와 수원 이의동을 거쳐 수원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의왕∼과천 고속화도로(13.5km)를 추가로 건설하고 현재 6차선으로 설계되고 있는 남북축의 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23.1km)에 버스만 다닐 수 있도록 8차선으로 확장 또는 신설하기로 했다.

그밖에 원천로∼국도 43호선의 동부외곽순환도로(6차선)와 사업지구∼동천동간 4차선 등의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녹지훼손과 관련, 이 지역이 광교산 자락과 원천유원지로 이어지는 것을 감안, 현재의 녹지축을 보존하면서 영동고속도로와 43번 국도에 단절된 녹지축을 육교형 녹지대를 설치 복원키로 했다.

△용인시 입장 = 용인시는 경기도로부터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것은 없지만 원칙적으로 이의동 행정시도시 개발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행정신도시 개발계획에 포함돼 있는 상현동 땅을 사업지구에서 제외시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택지지구에 포함된 상현동 땅은 보존 필요성 때문에 대부분을 녹지로 지정해 놓았고, 공동주택과 연립주택 건축을 위한 주거용지와 첨단산업단지 용지 등도 재정비 계획에 따라 개발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특히 “상현동은 수원 이의동과 맞닿아 있어 대규모 택지개발이 이뤄지면 개발여파가 상현동을 비롯한 주변 신봉·성복동 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쳐 녹지훼손은 물론 교통체증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간에도 상현동 포함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수지시민연대와 일부 상현동 주민들은 난개발과 교통 환경문제 등을 이유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다른 주민들은 체계적 개발을 위해 사업지구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