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문화원의 재도약을 위한 제언

신임 문화원장이 취임한지 이제 꼭 한 달쯤 된다. 짧은 기간이지만, 그동안 문화원의 발전을 위한 계획도 어느 정도 정리되었으리라 본다. 신임 원장이 취임 한 달 전부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기존의 사업실태를 분석한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내가 그 일을 맡았었기 때문이 아니다. 그 일은 분명히 누군가가 해야 할 일이었다. 제한된 범위에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안을 냈지만, 적절한 시기에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본다. 누구라도 한 번쯤 속내를 열어보면 개선해야 할 과제가 있다. 개인도 그러할진데 여럿이 모여 하는 일은 말할 나위도 없다.

문화원은 지역의 문화사업을 선도하는 단체이다. 그 지역의 문화역량을 창출하는 단체이기에 다른 어느 단체보다도 중시된다. 전국의 도시 모두가 ‘문화·복지·행정의 실’을 기치로 내세우고 있지 않은가. 용인시는 이제 54만의 시민을 확보하고 있다. 1, 20만 정도의 시민을 대상으로 한 타지역 문화원의 체제와 구상으로 이끌어갈 수 없는 규모이다. 게다가 용인은 예로부터 동·서지역의 소원한 상태에서 긴밀한 유대 창출이 큰 과제이다. 이러한 과제를 풀어나가야 할 신임 원장의 분발이 촉구된다. 그리고, 문화원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이사회, 운영위원회, 부설연구소, 행정기구의 개편이 불가피하다. 어떤 이는 ‘용인문화원 특별위원회’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인적청산’까지 요구하였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개혁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문화원의 사업을 잘 아는 이들이기에 귀담아 들을 필요는 있었다. 그러나, 나는 그때나 이제나 그들의 편견에 의견을 달리한다. 구성원을 청산해서 이루어질 일이라고 보지 않는다. ‘문화’는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다. ‘공유’하는 지적 자산이다. 따라서, 일부 몇 사람의 전횡으로 이끌어 갈 수 없다고 본다. 기왕 인적 구성을 문제삼았기에 나의 견해를 편다면, 이제 새롭게 보충되는 임원은 동·서 지역의 긴밀한 유대를 전제했으면 좋겠다. 시민문화단체에서 주역을 맡고 있는 40대의 참여도 필요하다고 본다.

전국적으로 문화원의 내적 구성원인 사무국장의 인선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문화원장의 직무 형태상, 사무국장이 문화원의 행정을 전담하고 있는 것이 관례이다. 그러기에 사무국장의 자질과 역량을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문광부에서는 사무국장의 공채를 정책적으로 제시했고, 전국문화원연합회에서는 지방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괄적인 정책 제안에 제동을 걸었다. 어느 편을 들고 아니고 간에 둘다 옳다. 문화원의 행정을 전문인이 경영하고, 안정된 보수를 지급 받으며 일한다면, 더욱 능률적으로 이루어질 것임은 자명하다. 그러나, 용인시의 경우, 54만 시민의 문화역량을 사무국장 한 사람이 이끌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 또한 착각이다.

현행, 지방문화원진흥법에 준하면, 용인문화원의 경우는 사무국 직원으로 최소한 사무국장 1인, 행정과장 1인, 학예연구원 2인, 행정서기 1인 등 5인을 둘 수 있다. 현재 문화원의 직원은 2인 뿐이다. 여기에 공식적인 역량(?)이 있는 자가 영입된다고 해서 크게 개선되겠는가? 현행의 여건에서 볼 때, 용인문화원은 학예연구원 증원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리고, 용인지역 관내 사회단체, 교육기관, 대학, 법인 등 외부 전문기관과 연대할 수 있는 조직체계의 개선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이들 단체와 원활한 유대관계가 이루어지면, 부족한 인력이나 역량도 해소될 것이다. 용인시에는 대학이나, 박물관 등이 타지역에 비교 안될 만큼 많다. 그리고 여기에는 뛰어난 인적자원이 풍부하다. 문화원은 이들을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이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한다.

문화원은 “누가 이끌어 가는가”보다는 “얼마나 많은 시민과 함께 하는가”에 성공의 열쇠가 있다고 본다. 용인지역의 문화사업에 관심을 갖는 이라면, 누구라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길 거듭 강조한다.

/홍순석(강남대 교수·용인향토문화연구회장)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