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선관위서 발견 최종 반영
과정상 심각한 오류 지적

제19대 대통령선거 당시 ‘절차상 하자 및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인터넷에서 진행 중인 수개표 청원운동에 동참한 인원이 22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수지구선관위의 집계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기도 선관위는 지난해 12월 19일 치러진 대통령 선거 개표 당시 수지구 제9투표소(상현1동)의 집계를 빠뜨려 총 투표수에서 2720표의 오차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수지구 선관위는 제9투표소가 집계에서 빠진 것은 최근 상현1동 지역 인구가 증가한 광교신도시 투표소 1곳이 추가된데서 시작됐다고 밝히고 있다.

용인시가 용인 전체의 집계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동별로 내려보낸 집계서식에서 이번 대통령 선거부터 추가된 상현1동 제9 투표소가 집계수식에서 빠져 발생했다는 것이 수지구 선관위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수지구 선관위 관계자는 “시가 보낸 서식목록에는 제9투표소가 있는데 투표수를 집계할 수 있게 한 수식에는 빠져 있었다. 결국 투표현황을 입력시켜도 집계데이터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수지구 선관위의 공식 입장설명에도 시민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공정성을 유지해야 할 선거 과정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우선 경기도 선관위가 수지구 제9투표소의 투표현황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알아내기 전까지 수지구 선관위는 사전에 파악조차 못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수지구의 한 시민은 “투표자 집계 데이터 구성에서 생긴 오류가 어떤 의도를 가진 것인지 진짜 실수인지 알수 없지만 문제는 경기도 선관위에서 집계누락을 파악하기 전까지 지역선관위는 이를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공정하게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행정기관이 선관위인데 오히려 불신만 초래하는 꼴이다”라고 말했다.    

선거와 관련해 공식적인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선관위가 행정기관인 용인시에서 투표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동별로 전달한 집계서식만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다. 

구갈동의 한은수(56)씨는 “결국 시가 동별로 내려보낸 서식을 이용해 집계한 데이터가 경기도 선관위에 공식적으로 전달되는 것 아닌가.용인시가 선거를 전담하는 기관이 아닌데도 선관위는 동별로 불러주는 집계수치만 입력하는 일만 하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지구 관계자는 “시가 용인지역 투표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제작한 집계테이터를 동별로 전달해 시간별 투표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선관위도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이 테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대선과 관련해 애초 인터넷을 시작으로 제기된 ‘절차상 하자 및 부정선거 의혹’이 정치권 일부까지 이어져 공공연하게 ‘수개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용인에서 ‘집계누락’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은 선관위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삼가동의 김모(29)씨는 “대선 후 인터넷 등에서 이번 선거가 불법선거라는 의혹을 제기한 글들이 다양하게 올라오는데 용인에서 투표수 집계오류는 결과를 떠나 과정상 발생한 오류로 청렴성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선에서 상현1동에서는 총 3만 627명 중 2만 4419명(투표율 79.7%)이 투표를 해 이중 1만 3113명이 박근혜 당선자를, 1만 1197명은 문재인 후보를 선택했다.

애초 집계에서 빠진 상현 1동 제9투표소 해당 지역 전체 인구는 4723명 중 3578명이 선거인원수로 이중 76%가 이번 대선에서 투표를 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