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공보기능강화와 복지행정업무의 일원화 등을 골자로 하는 직제개편안을 마련중이다.

시가 기대하는 효과는 시정홍보기획분야를 신설해 시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돼 있다.

또 관광전담기구 신설로 관광벨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도록 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시의 설명대로 행정체계를 바꿀 때 행정기능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는가에 대해선 선뜻 수긍이 가지 않는다.

특히 공보실의 시장직속 신설이 그렇다. 시정 홍보기법을 공격적으로 전환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되지 않거니와 그 발상이 본말을 전도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어느 사물의 본질은 포장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바뀌질 않는다. 만일 그간 시에 대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던 사안들이 홍보의 부족 또는 공격적이지 않았던 홍보기법의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우려스럽다.

오히려 제도와 법적인 문제 그리고 시 정잭결정자의 확고한 철학과 소신부재 등에서 원인을 짚어봐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서비스 행정 부족과 효율적 인력운용 부재에서 찾아야 한다.

농업직 이원화와 업무 하중의 격차, 건축관련 업무의 폭주에도 불구하고 분장 지연 등이 사실상 우선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지 않아도 1년 후로 다가온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시민들의 시선은 예민해지고 있다. 문제의 원인을 보다 근본적인 것에서 구하고 소신과 결단력으로 시정이 펼쳐지길 바란다.
직제개편 역시 그런 차원에서 고려되길 권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