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동안 대부분의 시민들은 텔레비젼과 신문, 또는 라디오에 눈과 귀를 기울였다.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남북정상회담이었지만 많은 시민들은 그 엄청난 역사적 순간의 긴 여운을 아직도 느끼는 듯 하다.

남북 두 정상의 포옹하는 장면과 이북 동포들의 열렬한 환영을 보면서 수십년동안 주입돼 왔던 이데올로기적 적대감과 왜곡된 인식이 하루아침에 무너져버렸다고 고백하는 이도 있다.

이제 통일문제를 특정세력 탄압의 빌미로 삼거나 반대로 이를 대정부 투쟁의 무기로 사용하는 시대가 가고 있음이 우선 반갑다. 남북문제에 관한 한 있는 그대로 보고 판단하고 말할 수 있는 열린사회가 이제야 마련되어 가는 것이 기쁘다.

남북이 손을 마주잡고 공동의 운명에 대해 대화의 문이 열린 이상 이미 실질적인 통일은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마음의 벽이 헐리고 있고 서로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보이고 있는 한 말이다. 우리는 이쯤해서 남북 당국자간 움직임에 대해 환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차원에서 해야 할 일이 뭔가를 찾는것도 중요하다.

남북의 문제는 국가적 대사이긴 하지만 가장 절절한 개인의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지역의 문제이기도 하다. 정확한 집계는 아니지만 민간단체의 파악에 의하면 용인시에 살고 있는 실향민들은 1세대와 2세대를 합해 약 2천명에 이른다고 한다.

실향민 한분 한분의 얘기를 들어보면 분단이 한 인간의 삶에 얼마나 커다란 상처와 아픔을 주는지를 알수 있다. 평소 이들의 아픔을 어루만져주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우리는 이분들이 고향을 찾고 이산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야 할 것이다.

이번에 실향민들이 고향 방문과 헤어진 가족을 찾기 위해 고향방문신청서를 접수하고 있지만 용인시에는 민간단체가 나서고 있을뿐 제대로 된 접수창구조차 없는 실정이다. 시청이나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 접수를 하게되면 실향시민들은 한결 편할 것이다. 또 고령이거나 생할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직접 이산가족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시와 의회는 하루라도 빨리 이북5도민회 등 민간단체의 협조를 얻어 실태를 파악하고 어려운 실향 시민들을 도울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신청서 접수로 부터 가족상봉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혈육이 떨어져 있고 고향땅을 못밟는것도 원통한 노릇이다. 그런데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남들처럼 뜻을 이루지 못한다면 그 고통은 더욱 클 것이다.

온 민족이 하나로 합쳐지는 그날에 앞서 실향시민들의 염원이 먼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할 일을 찾아보자.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