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4지방건거를 통해 용인시장을 뽑은 지 33일만에 윤시장이 구속됨으로써 시작된 민선 2기의 좌초, 이제 여러모로 많은 교훈을 남긴채 매듭을 지어가고 있다.
윤시장이 11일 대시민성명서를 발표하고 사퇴를 결정함으로써 새시정 책임자를 뽑기 위한 본격적인 보궐선거에 일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1여년 동안 시정공백 사태는 여러모로 시민을 불행하게 만들었다.

독립경영시대의 얼굴이자 리더인 시장구속은 대외적으로 시의 이미지를 훼손했음을 부인할 길이 없다. 뿐만아니라 지역 주요현안에 대해 최종 결재권자가 없는데 따른 피해 역시 적지 않았다. 상급 행정기관과의 업무협의나 주요민원이나 현안에 대해서도 시의 적절한 대처에 어려움이 따랐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고도 남을 일이다.
더구나 대규모 택지개발문제나 시도시기본계획안, 수원시의 영덕리 편입주장 등 민감하고도 중요한 과제가 산적한 시점이어서 더욱 그렇게 느껴졌는지도 모른다. 외지에 나가 있는 출향인들은 용인출신이라는 단지 그 이유하나만으로 머리를 들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는 것을 여러 사람을 통해 확인하기도 했다.

참으로 불행한 일이다. 그러나 더 큰 불행은 형행법에 의한 단죄와는 무관하게 윤시장 본인을 비롯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 온전히 수긍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갖 비리가 그치지 않고 있는 한국 공직사회의 현실과 정치논리로 법의 칼날이 춤을 추는 우리의 객관상황 때문이다.
하지만 답답한 마음으로 애써 현실을 냉소하고 외면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은 결코 아니다.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시민들의 몫이 그만큼 커졌다는 책임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의 아픔은 여기서 그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참여적 시민운동단체들은 침묵하지 말아야 한다. 요즘 거론되고 있는 후보군에 대해 두눈을 부릅뜨고 검증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소극적인 공명선거 감시운동이나 표피적 공약비교를 넘어서 일반 시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근거와 잣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여기엔 물론 언론본연의 임무에 충실하지 못했던 우리의 자성이 함께 포함돼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 의하면 기존 어느 당에도 지지의사가 없는 시민들이 무려 60%를 상회하고 있다. 이는 요즘 거론되고 있는 후보군에 대한 지지도에 있어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참여하는 현명한 시민들에 의해서만 존경받는 시장의 탄생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