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위기가구 보호를 위한 민생안정대책 추진방안으로 실제 생활은 최저생계비 이하지만 기초수급자로 지정받지 못하는 비수급 빈곤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기존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찾아오는 신청자에 대해 생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빈곤층에 대해 지원을 했으나 늘어나는 빈곤층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담조직을 구성해 비수급 빈곤층 실태조사를 통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1월 중순 저소득층 관리 전담 TF를 구성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민생안정추진단을 구성해 인력지원과 교육, 민생안정대책 홍보와 민간자원 활용, 사회서비스 일자리 지원, 긴급복지, 보호대상가구 발굴 및 지원 등 업무를 진행하고 각 읍면동별로 민생안정지원팀이 위기가구 발굴 확인반, 위기가구 신고반, 기타지원반 등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비수급빈곤층 일제조사는 1월 중순부터 3월말까지 우선 진행하며 4월부터 금년 말까지 매월 추가로 조사를 진행한다. 지난해 말 기준 수급자 3,487가구 가운데 60%의 기초 수급자, 생계곤란으로 다른 지원을 받는 자, 단전․단수․가스요금 체납된 가구, 학교․보육시설 등 지원대상자나 교육․보육비 장기 미납가구, 기타 지역사회 시민단체에서 확보하고 있는 저소득층 명단, 읍면동 민생안정 지원팀, 복지 콜센터에서 의뢰한 경우 등을 조사해 수급자 선정 여부와 타 지원을 결정한다.

용인시 주민생활과 오세호 과장은 “2월 둘째 주 현재 350가구에 대해 새로 위기가정이나 비수급빈곤층으로 신청이 들어와 수급자나 모부자가정지원, 무한돌봄 등 각종 지원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살펴서 가정의 생활실태를 조사해 적합한 지원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 보도자료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