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국제공항 기자실에서 인터넷 신문 기자가 쫓겨나는 사건이 있었다. 이번 사건으로 기자실의 바람직한 운영방향에 대해 각계에서 기자실을 개혁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기자실 개혁을 위한 시민모임 준비위와 언론개혁 100인모임, (사)바른지역언론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기자실 개혁을 위한 시민토론회’가 13일 서울 프레스센터 12층 연수원에서 시민단체 관계자와 언론인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바람직한 기자실 운영방안에 대해 기조발제에 나선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는 “한국뿐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자실이나 공보실이라는 제도가 있긴 하지만 한국의 기자실처럼 페쇄적으로 운영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며 “민주주의를 제대로 하려는 나라에선 그렇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장교수는 또 “일본의 경우 기자클럽 운영지침을 만들면서 ‘소속된 기자는 해당 클럽에서 이루어지는 타사의 자유로운 취재, 보도활동을 존중하고 불미스럽게 그 행동을 저해 또는 규제하는 듯한 협정-사전합의를 해서는 안된다’고 선언했다”고 사례를 들면서 ”어떤 형태로든 특별한 편의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장교수는 또한 발표를 통해 이러한 배타적인 기자실 운영이 당연히 언론의 본분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장교수는 “폐쇄적 기자실이 언론과 취재원간의 유착과 타협을 가능하게 만든다”라며 “실제로 한국의 기자실은 오랫동안 비리의 온상으로 여겨져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인터넷의 등장으로 정보의 보급이 보편-신속해지고 언론매체의 숫자도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에서 일부 언론만이 기자실을 사용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시대착오적인 발상 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보충발제에 나선 강명수 인천 남동신문 발행인은 “실제 남동구에서 구청장이 몸이 아파 업무를 수행하지 않고 있었으나 기자실에 지방지 기자들은 이 일을 알면서도 구청장이 일하고 있는 것처럼 신문에 보도했다”며 그 실체적인 권언유착의 사례를 들려주기도 했다.

그 개선책으로 “기자실이 새소식 샘터처럼 열린공간이 돼야 한다”, “기자실 공간확보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동의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제훈 한겨레신문 기자, 박수택 SBS노조 위원장, 김택수 변호사, 최경준 오마이뉴스 기자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