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3월중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할 것으로 내다봤던 ‘용인시 도시기본계획안’승인이 또다시 늦춰졌다.
시에 따르면 지난 30일 ‘용인시 도시기본계획안’을 다루기 위한 중앙도시계획위 소위원회가 열려 예강환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 시 입장을 설명했으나 몇 가지 이견은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이견내용은 알져지지 않았으나 구성·보라지구 등 이미 건교부 지정 또는 검토지구에 대한 도시기본계획안 반영여부를 비롯해 2016년 기준년 인구책정 혼선 등을 재정리하는 문제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도시기본계획안에 따르면 2016년 85만명을 목표인구로 설정한 바 있으나 지난해 마련된 서북부종합계획에는 96만으로 잡혀 있는 상태다.

그 밖에도 지난 해 4월 발표한 바 있는 수도권 남부 교통종합대책에 따른 도로신설계획 반영 여부 등도 쟁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일정과 관련, “오는 6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열려 용인도시기본계획안을 단독의안으로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지금으로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으나 ‘조건부 승인’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따른 시 차원의 보강작업을 거쳐 최종 승인은 4월 중순경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기본계획’은 관할 시장이 20년 단위로 도시 장기개발계획과 각종 도시계획입안 지침을 수립하는 것으로 물적·사회적·경제적 측면까지 포함하는 종합 계획이다.

시는 지난 99년 용인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절차 밟아 건교부에 안을 상정했지만 계속되는 개발압력 등으로 시와 중앙정부간 이견을 보여왔으며 결국 96년 시 승격 이후 6년이 지나도록 도시기본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