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박행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이 최근 전원 사퇴하면서 민속촌 주변의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이전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어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시는 민속촌 이전문제가 여론화되자 뒤늦게 도시공원과 한국민속촌 등 문화적 가치가 있는 곳에 대해 각종 옥외시설물이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용인시경관형성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수습에 나서 빈축을 사고있다.

용인시와 한국민속촌 관계자에 따르면 결정되지 않은 한국민속촌 이전이 언론에 거론된데 따른 문책성으로 최근 박행천 사장을 비롯해 정모 총무부장과 총무과장, 업무부장 등을 경질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행천 사장 등에 대한 후임 인사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민속촌 내부에서 이전문제가 여론화된데 따른 부담을 안고 있었던 것 같다”며 “한국민속촌 이전과 주변 경관 훼손에 따른 대책은 새로운 경영진과 계속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유원지와 공원녹지 지역 등을 보존하기 위해 지난 3월 경기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용인시경관형성기본계획에 주변 경관이 크게 훼손되고 있는 한국민속촌을 보존할 수 있도록 경관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본계획에 의하면 주요 보존가치가 있는 지역에 대해 아파트나 각종 옥외 시설물들이 이들 지역과 어울릴 수 있도록 건축물외관 디자인과 도시환경색채 등을 제한하는 경관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이중 한국민속촌 주변지역은 역사문화축 가이드라인으로 설정돼 앞으로 이뤄지는 모든 건축행위는 민속촌의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나 용인시의 이같은 뒤늦은 민속촌 보존대책이 발길을 돌리며 떠나는 관광객들을 붙잡을 수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어 민속촌 이전을 둘러싼 한국민속촌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