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의원, 2022 행정사무감사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영희 의원(국민의힘, 용인1)은 14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미국 국립표준기술원 연구에 따르면 일회용 컵이 100°C의 물에 노출될 때 리터당 나노입자를 수조 개 방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하지만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위험한지 규제할 기준이 없다”고 지적하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영희 의원이 14일 경기도행정사무감사에서 규제 기준 없는 미세플라스틱 문제 지적하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영희 의원이 14일 경기도행정사무감사에서 규제 기준 없는 미세플라스틱 문제 지적하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이 의원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 연구팀이 ‘환경 과학기술’ 저널에 발표한 논문을 인용하며 시중에서 유통되는 일회용 종이컵(355㎖)에 뜨거운 물을 부어 사용할 경우 22℃의 물에서는 ℓ당 2조8000억 개의 나노플라스틱이 용출됐으며, 100℃ 물을 담았던 일회용 컵에서는 ℓ당 5조1000억 개의 나노플라스틱이 나왔다고 밝혔다.

나노플라스틱은 지름이 100나노미터(1nm=100만 분의 1㎜) 미만의 아주 작은 플라스틱으로 지름 5㎜ 미만의 미세플라스틱보다 훨씬 작다.

이영희 의원은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방안은 배출원과 오염원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구의 지속가능성과 미세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미세플라스틱 저감 제도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