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공공시설 셔틀버스 도입 추진…복지 이동권 확대 기대
도시교통정비계획과 연계로 교통복지 시너지 키워야
용인시가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동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셔틀버스 운영에 들어간다. 문화‧체육‧보건‧복지시설 접근성을 높이고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강화하려는 조치로, 관련 조례안도 마련됐다. 하지만 기존에 수립된 ‘용인시 도시교통정비계획’과 비교하면 긍정적 효과와 함께 보완해야 할 점도 확인된다.
공공시설 셔틀버스, 생활권 이동지원에 초점
공공시설 셔틀버스 운영 조례안은 시장이 직접 또는 위탁 형태로 셔틀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대상은 공공 문화시설·체육시설·복지시설 이용 시민과 보건소 방문 주민, 시 행사 참여자, 교통약자 등이다. 이용료는 무료다.
시는 공공시설 접근성이 낮은 지역이 많은 용인의 특성을 고려할 때 셔틀버스가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간 운영예산은 약 4억 원이며, 5년 동안 약 21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조례의 목표는 ‘누구나 공공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다.
반면 도시교통정비계획은 2025~2029년 용인의 중기 교통 로드맵으로, ‘첨단 교통안전 도시’를 목표로 한다.
계획의 중심은 △도로·철도 확충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버스 체계 개편 △스마트 교통시설 확충 △친환경 교통전환 등 용인 교통 전체를 다루는 구조다.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교통약자 이동권을 강화하는 방안도 포함됐지만, 이는 정기 노선버스·DRT·ITS(지능형교통체계)를 중심으로 설계돼 있다.
두 정책의 목표가 다르지만 공통된 방향성은 ‘시민 이동권 강화’다. 그만큼 그간 챙기지 못한 사각지대 불편이 해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공공시설 접근성 개선이다. 도심 외곽에 있는 복지관·체육센터·도서관 등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고령층, 장애인, 보행약자 등 이동 제약이 있는 시민의 시설 이용 기회가 확대된다.
이를 통해 문화·체육·교육 프로그램 참여 확대가 예상되며 대중교통 체계의 ‘보조 노선’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정기노선이 닿지 않는 구간을 연결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예산 효율성 높이기 위한 보완점도
용인시가 준비한 도시교통정비계획과 비교해 보면 셔틀버스 정책이 더 발전하기 위한 과제도 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연계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셔틀버스 노선이 기존 시내버스·DRT와 중복되지 않도록 수요 분석이 필요하다. 중복운행은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어 사전 검토가 필수다.
스마트 교통체계와 연동도 장기적으로는 감안해야 한다. 도시교통정비계획은 ITS·스마트정류장·실시간 정보제공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셔틀버스도 시민이 위치와 배차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지면 효율적인 운영을 더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통약자 특화 기준 마련도 구체적인 계획에 포함해야 할 부분이다. 저상차량, 휠체어 탑승 가능 설비, 예약 기반 운행 등 세부 기준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춰 공공시설 이용객 수, 고령 인구 비율, 교통취약지 등을 고려한 정교한 노선 설계가 요구된다. 공공시설 셔틀버스는 공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새로운 이동복지 정책으로 평가된다.
도시교통정비계획과의 연계를 강화한다면 단순한 이동지원 서비스를 넘어 용인시 전체 대중교통 체계를 보완하는 공공 모빌리티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다.
용인시가 셔틀버스 운영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교통계획의 첨단 교통전략과 결합할 수 있다면 시민이 체감하는 이동권 확대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