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8일 용인시의회 의원 보궐선거가 기흥읍과 수지읍에서 실시된다. 풀뿌리 민주주의 토착화와 자방자치 정착을 위해 이번 보궐선거는 중요한 선거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지는 유권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후보선택에 대한 분별력을 갖는데 도움을 주고자 후보관련 질의·답변을 지난주에 이어 싣는다. 이번에는 의회활동에 대한 기본 생각과 지역현안 대책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자신이 생각하는 시의원상은.

-의정활동을 통해 반드시 실현하고자 하는 것 중 세가지만 꼽는다면.

-지역현안중 침체된 기흥상권을 살리기위해 기흥읍사무소 앞 이면도로 유료화 등이 논의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흥상권 회복 방안이 있다
면.

-신갈오산천 각 지류의 오염상태는 심각한 지경이다. 시의원이 된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하겠는가.

-하갈리 하수종말처리장 설치계획에 대한 기본입장과 신갈저수지를 어떤 방향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밝혀달라.

①이제 시의원은 주민과 함께 하는 정치, 주민들의 목소리가 정치에 반영되는 ‘뛰어 다니는 모습’이어야 한다. 발로 뛰면서 주민들의 목소리가 의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시의원이야말로 주민들의 힘을 모으는 주민공동체, 주민정치를 열어갈 진정한 지역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

②첫째 부패행정 청산과 주민자치 실현으로 살기좋은 용인을 만들고 싶다. 시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난개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의 문제를 단순히 시에 맡겨놓을 것이 아니라 주민의 의견이 함께하는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뿐만아니라 용인시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중상개발계획을 마련하고 난개발 방지를 실현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진행하기 위한 주민자치조직건설 및 정기적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자 한다. 둘째 고용안정과 실업자문제 해결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함께 하고자 한다. 아직도 우리 노동자의 대부분이 비정규직으로 일하면서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 우리주변의 여러 사업장의 경우만 봐도 그런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고용불안과 이에따른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위한 노사정 공동대책기구를 설치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직가정의 자녀들의 방과후 학습지도와 무료급식을 하는 푸른학교도 기흥지역에서 확대하여 좀 더 많은 어린이들이 혜택을 받도록 하고자 한다. 셋째 민족자존심을 지키고 평화통일 실현에 주민들의 의지를 모으고자 한다. 매향리사건에서 보여주는 불평등한 한미행정협정 개정요구와 국가보안법철폐, 독도반환운동 등을 전개하면서 주민들의 민족자존심을 지키기 위한 마음을 모으고 통일을 실현하는데 대중적인 활동을 벌이고자 한다.

③재래시장을 만드는 것에 초점이 있다고 본다. 상갈리 하천주차장의 경우 좋은 공간이 될 수 있다.

④오산천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한 방안으로 세가지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첫째는 오염의 첫째원인인 생활오수를 최대한 막는 방법인데 시민차원의 생활오수 적게 버리기 운동을 우리지역의 환경단체와 그 곳의 주민자치조직의 힘을 모아 우리의환경을 지키는 일을 범시민적으로 벌여 나가야 한다. 둘째 공장폐수를 막아야 한다. 뿐만아니라 이 문제에 적극적인 공장의 경우 환경점수를 주어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지류마다 자연정화조를 설치해야 한다. 하수종말처리장을 만드는 비용보다 자연으로 정화될 수 있도록 연구하여 설치하는 것은 비용이 적을 뿐만아니라 훨씬 효과적임을 많은 연구에서 보아왔고 독일의 경우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이를 용인에서부터 시행하여 국내에도 보급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⑤하수종말처리장을 기존의 관 이용방식이 아니라 자연정화방법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서 신갈저수지를 용인의 생태공원으로 장기 안목을 가지고 준비해서 신갈저수지를 예전의 명소로 다시 부활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