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어 올해까지 일상을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들이 백신 접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각에서는 백신 불신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내지만 백신은 곧 일상회복의 가장 빠른 수단이라는데 사회적 합의는 이미 이뤄진 듯하다.

용인시도 백신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 각가지 방안을 마련한 모양이다. 시가 최근 밝힌 보도자료를 보면 백신 접종을 마친 시민에게는 용인에 있는 유명 놀이시설 등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인을 제공한다. 더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도 감면한단다. 용인시민이면 되며, 1차 접종만 마쳐도 된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는 기분을 지울 수 없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미접종자가 접종해야겠다며 마음을 돌릴지 말이다. 용인시가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한 지원방안 치고는 너무 미흡하다는 것이다.

11일 기준으로 경기도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4만975명이다. 용인시는 2920명으로 성남시와 고양시에 이어 도내 3번째다. 인구 규모가 비슷한 자치단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다고 안심할 때가 아니다. 인구 110만 용인시 전체 확진자는 용인시 인구보다 많은 부산광역시 5887명, 대전광역시 2306명, 전남시 1542명 등과 비교하면 그리 여유롭지 못하다. 오히려 면적이나 시민 생활권역을 감안하면 위험도는 확진자 수 차이보다 훨씬 더 심해진다.

용인시 입장에서 방역 강화를 풀어야 하는 이유는 하등 없다. 혹시 용인시가 만 60~74세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 예약률이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는 것에 자신감을 얻은 것은 아닐까. 그럴 것이 아니라면 용인시가 지금 취해야 할 행동은 더 많은 시민들이 백신 접종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으는 것이다.

놀이동산 자유이용권을 할인해주고, 시설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하게 하는 것도 시민들에게 필요한 혜택이다. 하지만 코로나19란 미증유의 사태를 종식 시킬 유일한 수단이 시민의 집단적 행동에서 나온다면 시민 마음을 움직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 용인시가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곰곰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11월이면 집단면역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지금의 백신접종 속도로 보면 이보다 더 빨라질 수도 있다고 한다. 사회적 분위기는 이미 집단감염을 수개월 앞당겨 놓은 듯하다. 용인시가 대규모 인구 밀집이 충분히 예상되는 놀이시설 자유 이용권을 백신접종 독려 상품으로 꺼낸 것만 봐도 이 같은 분위기를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용인시 노력을 부정하고 싶지 않다. 분명 필요하다. 백신 접종을 하면 일상으로 회복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조치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왕 지원한다면 적극적이고 맞춤형으로 나섰으면 한다.

정부가 8월 온 국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고 있단다. 여기에 더해 대처공휴일까지 챙겨 줄 것이라고 한다. 1년 넘도록 숨죽이고 긴장된 상태로 살아온 국민이 8월 진정으로 일상의 자유를 즐기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에둘러 강요하고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국민들은 백신 접종에만 최선을 다한다면 일상의 방역은 책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출일지도 모른다.

용인시도 차근차근 일상을 준비할 때다. 1년 넘도록 갖춘 일상의 예방 시스템에 더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표출할 수 있도록 행정을 펼쳐야 한다. 시민의식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무언가 근사한 선물을 주거나, 지금 하지 못하면 앞으로 더 힘들 것이라는 일종의 경고책도 수단이 될 수 있다.

그간 용인시도, 시민들도 고단하고 힘든 길을 걸어왔다. 앞으로 얼마나 더 걸어가야 끝이 보일지 아직은 정확하지 않다. 그래도 우리는 이제 고단한 길을 마칠 수 있는 방법을 지난 1년동안 일상을 통해 배웠다. 이제 남은 것은 배움을 실천하는 하는 것 뿐이다. 시민은 늘 해온 생활방역 실천에 더해 백신접종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다.

용인시도 마찬가지다. 지금껏 해온 만큼 하면 해야 된다. 한 가지만 더 추가한다면, 시민들을 위로 하는 것도 행정기관의 몫이다. 백신 접종률 높이는 방법도 시민 위로를 위한 방안에서 나오지 않을까.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