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신봉, 기흥~광교 경전철 갈 길 멀어

용인 경전철 기흥~광교 연결선 노선도

용인시가 철도 대중화에 나선 가운데 용인을 거점으로 한 각종 철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맞춰 시민들의 요구는 물론 가장 지역경제에 영향을 줄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교통연구원 발표 자료를 보면 당분간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 대중화 위한 방향은=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맞춰 용인시도 2019년 용인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용인시가 준비하고 있는 철도 대중화 사업이 국가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활용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용역에는 이번 국가 철도망 계획 추가 검토 사업인 △경강선 연장(삼동~용인~안성) 57.4km를 비롯해 △동백~신봉 경전철 연장 14.4km △기흥~광교 경전철 연장 7km가 포함됐다.

시는 이 용역에서 수립한 최적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한 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도 추진할 방침이었다. 국가재정법에 따라 진행되는 예비타당성조사는 사전에 중앙정부의 철도망 계획에 반영돼야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용인시가 마련한 이들 사업이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 듯하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경강선 연장이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됐지만, 곧 사업 추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일종의 예비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정도다.

경전철 연장 사업도 세부 계획은 아직 미흡하다. 그나마 기흥~광교 경전철 연장 사업은 지난해 5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2019년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고시에 올라온 내용을 보면 용인선 광교연장선은 기흥역에서 흥덕지구(GTX)를 거쳐 광교중앙역(신분당선 연장)까지 5개 역을 지나가는 사업이다. 연장은 6.8㎞, 차량 시스템은 용인경전철 기본형식과 동일한 LIM 방식이다. 운영비는 매년 77억5000만원이며, 유지관리비가 연 42억3000만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동백~신봉 경전철 연장은 아직 경기도 진단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용인시는 지난해 이뤄진 용역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용인경전철 연장과 관련한 사업 2개가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사업 성격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강선은 다수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철도인데 반해, 용인경전철은 용인 내에 한정되는 도시철도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경전철 연장선 사업은 경기도 계획에 반영되는 것이 우선이다.

한편, 용인시가 지난해 자체적으로 연구한 경전철 연장 관련 사업 경제성(비용편익 분석‧BC)은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기준 0.7점 이상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만큼 사업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여전히 미확정, 용인 철도 시대는 언제쯤?= 민선 7기 백군기 시장은 용인시 권역별 도시 철도망을 구축하겠다는 내용을 공약에 담았다. 세부 내용은 용인시가 지난해 추진한 용인철도망 구축계획에 다 담겼다.

공약사업 1호로 내건 분당선 연장 사업은 4차 국가 철도망 사업에 포함됐으며, 또 다른 공약인 경강선 추진 역시 추가 사업에 선정된 상태다. 그 외 동백~성복역 경전철 연장 사업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공약은 2023년까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용인시 철도시대 가시화를 기대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국가 철도망 사업 추가검토 대상인 경강선 연장 사업도 추진 가능성은 열려있지만 이번 계획에서는 예비 합격자 정도 수준에 만족해야 한다. 최종 합격 소식을 듣기 위해서는 짧게는 5년 가량 더 기다려야 하는 셈이다. 용인시는 가장 큰 변수를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로 보고 이에 맞춰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용인경전철 연장사업도 미지수다. 도시철도 형태로 추진되는 이 사업이 경기도 철도계획에 최종 반영된다 해도 결국 최종 사업 승인권자는 국토교통부다. 전체 사업비 중 국비가 60%를 차지한다. 정부 입장에서는 사업 필요성을 더 꼼꼼하게 살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용인시가 사업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면 시민 입장에서는 희망고문만 한다는 비판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