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부동산 투기정황 200여건”
플랫폼시티 보상 노린 지분 쪼개기 심각

원삼주민통합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지난 18일 용인시청 앞에서 투기 의혹 공무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개발 전면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 고기복

경기 용인지역 대규모 사업 예정지에 대한 공무원들의 투기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토지수용을 앞둔 주민들이 투기세력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며 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원삼주민통합대책위원회와 용인플랫폼시티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토지 강제수용 반대를 외치며 사전 정보 유출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지만 지자체의 안일함으로 덮어지고 말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주민대책위는 “2019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지정에 대한 공람 공고 3년 전인 2016년부터 수용부지가 표시된 항공사진이 유출되면서 원삼면 일대에 외지인들의 토지 매입이 급증했다”며 “특히 공람공고 전후를 기준으로 반경 1km 이내 토지거래에 대한 자체조사를 벌여 200여건의 투기 의심 정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지영 원삼면주민통합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4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수용 부지에 대한 유출된 도면과 2019년 3월 29일 공람 때 발표된 도면이 100% 일치했다”면서 “이는 투기 소문 중 상당부분이 사실이란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90% 이상이 2016년부터 2019년 사이에 일어났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투기 의심 정황 200건을 대조해 지자체 공무원, 시행사 직원, LH, 경기도시공사 직원 이름과 비교한 결과, LH가 30여건, 지자체 공무원과 시행사 관련 20여건이 나왔다”며 “지자체 자체 조사 말고 수사기관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제대로 해줬으면 한다. 또 공공개발에 국한하지 말고 민간개발로도 수사 폭을 확대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덧붙였다.

원삼주민대책위 측은 공람공고 전 단독 소유보다 2명 이상 공동소유가 크게 늘어났다고 밝혀 반도체 클러스터 주변지역에서 투기가 광범위하게 진행됐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실제 원삼지역보다 땅값이 비싼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 예정지의 경우 토지 분할로 필지가 3437곳에 달했으며, 동일 필지내 소유주가 다수인 경우가 적지 않았다. 지난 1월 5일 용인시가 고시한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구역 지정, 지형도면 및 사업인정 고시’ 자료를 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기흥구 신갈동 한 토지의 경우 면적은 437㎥에 불과하지만, 서울 서초·강남구, 수원, 성남, 용인 기흥 등을 주소지로 둔 사람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등 상당수 토지가 공동 소유자로 등재돼 있다. 특히 각 소유자별로 지분 관계를 확인한 결과 16만7200분의 9960~49011인 것으로 확인돼 보상을 노린 지분 쪼개기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