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현·이동에 이어 남사면 ‘읍’ 승격
수지 2개동 분동 대기···대민서비스는?

2017년 12월 읍으로 승격한 이동읍. 읍사모소 개청식에 기관장들이 모여 축하를 하고 있다.

지속적인 인구증가에 따라 경기 용인시 행정구역에도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내년 1월 특례시를 앞두고 있는 용인시가 행정구역 변화를 통한 행정 서비스에 시민들의 평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용인은 도농복합시 형식으로 1996년 시로 승격했다. 1979년 면에서 읍으로 승격한지 17년만이다. 이후 1985년 기흥면이 읍으로 승격했으며, 현재 인구 30만을 넘은 수지구는 시 승격에 맞춰 읍으로 승격했다.

2005년 현재 3개구로 편성된 이후 처인구에 7개 읍면동을 제외하면 모두 동단위로 재편됐다. 이후 2005년 포곡읍 승격 이후 2017년 12월 모현면과 이동면이 읍으로 승격됐다. 지난해에는 기흥구와 수지구 거대동이 분동을 이뤘다. 지난달에는 남사면이 읍으로 승격 현재 용인시는 3개구 4개읍 3개면 26개동 1260개 통리 8661개 반으로 나눠졌다.   

읍 승격 3년 맞은 모현과 이동은 어떻게 달라졌나= 2017년 처인구 모현면과 이동면이 각각 읍으로 승격했다. 포곡읍 승격 이후 12년만이다. 읍 승격 3년 이후 모현읍과 이동읍은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우선 읍사무소 운영에 따라 공무원 충원 및 부서 개편이 이뤄져 대민 서비스는 다소 질적으로 향상됐다.

읍 승격 이후 두 지역 예산도 크게 늘었다.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주민행정편의부분과 지역개발 사업으로 생활 밀착 예산 상당부분이 여기에 해당된다. 세부내용을 보면 모현읍과 이동읍 모두 읍 승격 이전과 지난해 본예산 기준으로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예산이 책정됐다. 이중 절반 이상은 지역개발사업으로 사용됐으며 이 예산은 읍 승격 이후에도 이어졌다. 

하지만 인구는 정체현상을 보였다. 오히려 줄고 있는 추세도 감지됐다. 시 통계자료를 보면 모현읍은 2017년 12월 기준으로 총 2만7900여명이던 것이 2020년 12월에 2만7500명 선으로 줄었다. 반면 세대수는 700세대 이상 늘었다. 이동읍 인구 감소도 확인했으며, 세대는 모현읍과 비교해 다소 적지만 증가추세는 같았다.   

이들 지역이 2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읍으로 승격되는데 주요 원인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에 따른 인구유입이다. 그렇다면 유입된 인구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을까. 

연령대도 보면 0~64세까지 인구는 모현읍과 이동읍 모두 줄었다. 반면 65세 이상 인구는 모현읍이 630명, 이동읍도 460명이 늘었다. 이를 추세가 이어지면 행정지원 기조에도 큰 변화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분동 1년 지역 주민들은 만족한다는데 만나보니= 처인구가 대민서비스 강화를 위해 읍 승격을 추진한데 이어 기흥구와 처인구는 과대동을 대상으로 분동을 이어가고 있다. 용인시는 지난해 1월부터 기흥구 신설 4개동 업무를 시작했다. 대상은 기흥구 영덕동, 동백동 등이다. 이어 죽전동 등 수지구도 분동 민원이 이어진다. 

백군기 시장은 1월 28일 ‘주민들과 함께 하는 4개 동 돌맞이 간담회’를 갖고 1년 신설을 진단했다. 

영상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4개동 통장협의회, 노인회, 새마을부녀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소년지도위원회 등 지역 단체 관계자들이 영상으로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4개동 청사 신축 △지방도 315호선 교통 환경 개선 △동백호수공원~신갈천 산책로 연결 △동백3동 문화·체육시설 설치 등 현안과 지역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23일, 분동 1년을 맞은 기흥구 동백 1~3동을 찾아 시민들이 실제 느끼는 분동 이후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주민들은 대체적으로 분동 이후 생활에 대해서 특별히 달라진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무엇보다 복지 시설 부족에 대한 아쉬움을 많이 드러냈다. 행정이나 정치적 관점에서 분동이 아니라 실제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분동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하소연했다.

동백2동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이모씨는 “변한 게 거의 없다. 주민 센터가 생겼다고 하는데  필요한 것은 인터넷으로 하면 되기 때문에 1년간 한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라며 “공무원 증원이나 시의원 수 확대 같은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데 분동을 누굴 위해 하는 것인지 취지를 잘 살려야 할 것”이라고 당부의 말을 이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