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개선에 최선 다하겠다”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용인시정연구원 출연동의안에 대해 심사를 진행해 통과시켰다.

용인시정연구원이 제자리를 찾고 있는 모양새다. 용인시 출자‧출연기관 중 처음으로 출연계획 동의안이 부결된지 두달만에 용인시의회에 재상정, 4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5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 

앞서 2일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2021년도 용인시정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을 심의했다. 지난해 11월 부결된 이후 재상정된 동의안에는 올해 총 36건의 연구 과제를 선정, 이와 함께 기타 시정 현안 수시과제를 수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2021년 출연금은 23억여만원으로 순세계잉여금 중 일부를 1월부터 4월까지의 필요경비로 우선 활용함에 따라 8개월분의 인력운영비 및 기본경비다. 주요 편성내용은 9명의 신규채용을 포함한 인력운영비에 12억9800만원, 복리후생비 및 사무실 운영경비로 5억 2114만원, 연구사업 활성화 비용에 5억원 등이다. 

하지만 이날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우려와 당부의 말을 이었다. 
김운봉 의원은 “출자‧출연해서 시민이 필요한 것을 연구하라고 만든 단체이기 때문에 시민의 혈세가 엉뚱하게 쓰이지 말고 우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결과물이 도출돼야 한다”라며 ”적어도 시정연구원 홈페이지에 연구 결과물이 올라와 있어야 된다“고 당부했다. 

전자영 의원은 “시정연구원 출연계획 동의안이 굉장히 진통을 겪으면서 지금까지 왔다. 명확한 것은 출연계획 동의안이 처음에 제출됐을 때 그것이 통과되지 않았던 이유, 아마 총괄하는 정책기획담당관 부서에서 잘 알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최대한 마련해서 가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희영 의원도 “동의안 (통과를) 해주는 것은 당연히 되겠지만 (2020년)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여러 가지 지적을 했다. 그중 하나가 위원회 위촉건에 대한 건이었는데 2개월이 지났는데 협의 중”이라며 “만약의 경우 시 공무원이었다면 이렇게 2개월 이상 방치하고 있겠냐. 바로 시정돼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원균 위원장은 “이(회의장) 자리에 시정연구원 원장께서는 안 계시지만 어디선가 보고, 듣고 계실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2021년도 본예산 때 동의안이 부결됐고, 또 행정사무감사를 통해서 우리 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의 많은 채찍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진통의 대가는 시정연구원의 새로운 성장이라고 생각한다. 새 출발이라는 인식으로 좀 더 건실한 용인시의 출자‧출연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또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시정연구원 관계자는 “행정사무감사에서 하나하나 설명하지 못해 오해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연구원이 개선해야 할부분에 대해 많이 논의했다. 용인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용인시정연구원은 110만 용인시민을 위한 시정 발전과제 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출연 연구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8년 12월 21일 설립해 2019년 5월 2일 출범했다. 주요 사업은 시정발전에 관한 중·장기계획수립 및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조사·연구 등으로 2020년 총 49건의 연구 과제를 수행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