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없이 행사 개최가 감염 원인
시, 고발 이어 구상권 청구 등 대응 방침

8일 오전 8시 현재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수지산성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만 166명이 발생하는 등 확지나가 계속 늘고 있다. 지난 3일 집합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진 수지산성교회 전경. /사진 이보라 기자

마스크 착용 없이 재롱잔치를 여는 등 방역수칙을 위반해 집단감염이 발생한 용인 수지산성교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8일 오후 5시 현재 166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해당 교회 신도 수백 명은 여전히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거부하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등 당국의 방역을 방해하고 있어 비판이 커지고 있다.

용인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지산성교회와 관련, 8일 코로나19 전수 검사 대상자 중 검사 거부로 비협조적이거나 연락 두절 등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295명에 대한 GPS 위치 정보 제공을 지난 7일 용인서부경찰서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29일 수지산성교회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확진자가 이어지자 CCTV 등을 통해 역학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같은달 23일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행사를 진행하는 등 ‘종교시설 주관 대면 모임 및 행사금지명령’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시는 1차에 이어 2차로 784명의 교인 명단을 확보해 전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8일 오전 8시 기준으로 166명이 확진됐고, 369명이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시 관계자는 “이번 GPS 위치 정보 제공 요청은 일부 대상자들이 검사를 거부하거나 연락 두절 등으로 확인이 불가능한데다, 교인 명단 이외에 교인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어 (위치정보 제공 요청을)진행하게 됐다”며 “전수 검사가 끝나는 대로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지산성교회에 과태료 부과와 고발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인시는 지난 3일 집단감염이 발생한 수지산성교회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앞서 지난 4일 오후 9시 백군기 시장은 수지산성교회 집단감염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종교시설에 비대면 종교행사를 권고하고 직원들이 투입돼 점검에 나섰음에도 (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사과한 뒤 수지산성교회 관련 조치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백 시장은 “12월 23일 오후 7시경 마스크 없이 재롱잔치를 하는 등 종교시설 주관 각종 대면모임활동 및 행사금지명령을 위반한 사실이 역학조사 결과 확인됐다”며 “3일부터 17일까지 15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했고, ‘감염병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과태료와 고발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 시장은 “수차례에 걸쳐 종교행사 등에 대해 방역조치 위반에 따른 집단감염 발생 시 고발조치는 물론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수차례 경고를 한 바 있다”면서 “(수지산성)교회를 대상으로 확진자 발생에 따른 입원비, 치료비, 방역비 등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시간 이후부터 관내 모든 종교시설은 물론,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모든 시설에 대해선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강력 대응 의지를 밝히고 “종교시설 점검 시 단 1회라도 방역수칙을 위반하면 즉시 집합금지 등의 행정명령을 발령한다”며 종교시설에 대해 비대면 행사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