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농 최대 100만원‧후계농 3억원 대출 지원

아이클릭아트

경기 용인시는 영농정착을 위한 맞춤형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 창업농과 후계농을 27일까지 모집한다. 정부는 농업인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농지나 시설 등을 구입‧임차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주거나,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고 있다.

청년 창업농 지원사업은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 독립경영 3년 이하 전업농이 신청할 수 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경력 기간에 따라 경영체마다 월 80~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바우처 방식으로 받는다.

후계농 지원사업 신청은 만 18세 이상 만 50세 미만 독립경영 10년 이하 전업농 가운데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용인시장이 인정한 농업 교육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한 농업인이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세대당 연 2%,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최대 3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

희망자는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농업교육 이수 실적 확인서, 금융기관 신용조사서(후계농 신청 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청년 창업농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 홈페이지에서, 후계농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정부 지정 전문평가기관의 심사를 거쳐 오는 3월 중 대상자를 선정해 4월부터 후계농업경영인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