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 시장 관련 의혹 두고 지역 민심 어수선

정찬민 국회의원이 용인시장 재직 당시 부동산과 관련한 불법 거래 의혹이 한 방송을 통해 보도된 가운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된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용인시 전임시장 모두 법정행이란 뼈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정 의원의 시장 임기 당시 ‘건설업체에 특혜를 준 의혹들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시민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 회원은 “심각한 의혹을 제기한 이상 이를 시민의 한 사람으로 그냥 모른 척 할 수 없어 철저한 수사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용인시 전임 시장에 대한 나쁜 관습이 재현되는 것 같아 너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정 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지역구인 처인구 주민들 역시 관련 의혹에 대해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모양세지만 온도차는 분명 난다. 앞서 이우현 전 의원의 법정구속에 따른 국회의원 공석이 당분간 이어진 것에 대한 후유증 때문이다.

처인구 김량장동에 거주한다고 밝힌 이은석(53)씨는 “최근 처인구가 용인시 발전의 중심에 서고 있는 상황인데 국정에 나서야 할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계속 구설에 올라 아쉽다”라며 “의혹에 대해서는 확실히 수사를 하는 것이 옳지만 다시 국회의원 자리가 공석이 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 사회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방송 보도 내용에 상당한 신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 이미 정 의원에 대한 의혹을 사실상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용인시 행정 불신을 보는 민낯이라는 의견에는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 

용인시의회 한 다선의원은 “이번 전임 시장에 대한 의혹 제기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관점을 통해 용인시 행정이 얼마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며 “의혹 사실 유무를 떠나 용인시 행정은 이미 큰 타격을 입은 꼴”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드러냈다.

시민단체 회원인 유모씨도 “언론을 보면 이미 용인시는 양심불량 행정이 차고 넘치는 도시가 됐다”라며 “행정가들의 양심불량 무책임으로 용인시 이미지가 너무 훼손된 것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모두 시민들 몫”이라고 지적했다.

정치적 논쟁거리로 전락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여기에 더해 실추된 용인시민 명예 회복을 위한 노력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용인시 한 정당에서 활동하고 있는 관계자는 “잘못을 저질러 벌을 받은 전임 시장 중 여전히 정치권 쪽에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책임 있는 모습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의혹에 대해서도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