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차원 지원 넘어 대학생 지원 확대 필요성 제기돼

지난해 12월 용인시 인재육성재단 창립 18주년을 맞아 열린 기념식 모습 / 사진 용인시재육성재단

용인의 백년대계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용인시 인재육성재단이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교육 정책 변경에 맞춰 운영 방안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중학교에 이어 정부가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진행에 나서자 이에 맞춘 운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재육성재단은 장학 사업을 위한 장학기금 확충에 노력해 지난해 기준으로 196억여원의 기금을 확보하고 장학금 외 인재육성교육비,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유소년 축구 꿈나무 지원 등 장학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단이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자료를 보면 2002년 169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8333명에게 67억원을 지원했다. 지난해 장학금 지급 내역현황을 보면 전체 444명에게 3억5000만원을 지원했다. 이중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 우수 장학금 수여자 230여명을 비롯해 기능장학생 등 전체 300명을 웃돈다. 이외도 90명에게 전체 2700만원을 지원했다. 올해도 장학생 554명을 선발, 5억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지속적인 교육 환경 변화에 맞춰 인재육성재단도 관내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을 대대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이어진다.  

용인시의회 전자영 의원은 “정부가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범위를 확대해 각종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맞춰 용인시 인재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인재육성재단 운영 방안을 검토할 때”라며 “학생들이 교육 받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주민 발의 조례인 대학생 반값 등록금과 연계해 용인시와 예산 확보를 위한 다각적 사업 추진과 연계에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용인시의회 정한도 의원은 “용인시가 감정적으로 파악한 자료를 보면 반값 등록금이 시행될 경우 전체 370억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다”라며 “(용인시가) 예산 부담을 가진다면 안산시와 같이 차등지급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며 대학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접근 필요성을 지적했다. 

행정기관이 복지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사업이 인재육성재단이 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인재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장학학업은 총 9가지로 성적우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우수 장학금을 비롯해 자립장학금, 향토장학금 교육비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상당수는 교육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기 보다 복지 차원을 염두에 두었다. 특히 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장학 사업을 실제 교육과 직접적인 분야와 맞춰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기흥구 한 중학교 교사는 “무상교육이 확대된 요즘은 가정 형편이 어려워 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은 많이 없다. 가정이 힘든 부분은 복지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며 “가정환경에 맞춘 사업은 행정기관이 하고 인재육성재단은 실제 교육과 관련한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명의 대학생 자녀를 둔 임혜련씨는 “용인에 살면서 교육과 관련된 기관이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아이가 중학교 때부터 용인에서 살았는데 한번도 들어보지 못했다”라며 “아이 두명이 대학교에 들어가니깐 직접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이 많이 필요하다. 이에 맞춘 사업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장 인재육성재단이 각종 사업 방향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행정 절차 등의 과정이 있어 변화에 대한 요구를 어떻게 흡수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