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응변식 처방 곤란” 지적
 

김진석 시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용인시에 비도심 활성화를 위한 정비와 난개발 방지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주문했다.

용인시의회 김진석 의원이 처인구 100년 앞을 내다보는 종합적인 도시계획정책 수립을 주문하고 나섰다. 김진석 의원은 지난달 26일 열린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비도심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정비와 난개발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건강한 사회 구조망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의원의 이날 발언은 지난달 13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무허가 건축물 해결을 위한 땜질식 처방이 아닌 처인구 도심 미래의 밑그림을 그리는 게 먼저라는 윤원균 의원의 지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 의원은 “무분별한 도심 개발은 구도심 지역을 슬럼화 시키고, 민-민 갈등만 가중시키고 있고, 비도심 지역은 산업단지와 대규모 물류창고의 난립, 대규모 전원주택단지 개발 등 무분별하게 훼손되고 있다”며 처인구의 현실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대형 물류창고, 출·퇴근 시간마다 주차장으로 변하는 도로문제를 지적하며 “법적 하자가 없으면 어쩔 수 없이 허가해야 한다는 안이한 행정의 산물로 처인구는 점점 병들어 가고 있다”고 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체계적이지 못한 도시개발이 처인구를 더욱 볼품없는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개발이라는 미명 아래 난개발 폐해를 그대로 답습해선 안 된다”면서 “비도심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정비와 난개발 방지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건강한 사회 구조망 정립, 나아가 100년을 내다보는 도시계획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눈앞에 보이는 임기응변식 처방은 무기력함에서 오는 박탈감과 실망감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도시계획 재설정을 통한 도로망 정비와 보전과 개발의 명확한 경계 필요성을 밝히고, 전문기관을 통한 종합적인 미래비전 제시와 민·관이 함께하는 전문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