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를 비롯한 안성 평택 SK건설은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갈등 해소를 위해 상생협의체를 구성했다.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한 안성시를 비롯해 사업부지 인근 자치단체와의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상생 협의체’를 출범했다.

21일 안성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출범식에서는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 김대정 용인시 제2부시장, 이춘구 안성시 부시장, 이종호 평택시 부시장과 이동걸 SK건설 그룹장이 참석했다. 이날 이들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따른 ‘도-용인시-안성시-평택시-SK건설’ 간 갈등 해소와 상호 협력을 위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상생협의체’ 출범하고 향후 지속적인 논의를 하기로 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2024년까지 약 416만㎡ 규모로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원에 조성될 대규모 산업단지다. 용인시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안성시 고삼면, 삼죽면 등과 인접해 있고, 산단 조성에 따른 수질오염, 대기오염 우려 등으로 안성시민들의 반대와 대책·지원책 마련 요구가 계속돼 왔다.

이에 경기도는 7월 ‘상생협의체 의제 선정을 위한 관계기관 실무회의’를 시작으로 다자간 상생협의체 구성과 협의체 출범이라는 타협안을 만들어 이 날 출범식을 개최한 것이다.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출범식에서 “안성시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지자체 간, 민·관 협력이 필수적이다”라며 “이번 협의체가 용인시, 안성시, 평택시 주민들의 기대를 안고 출발한 만큼 문제 해결과 지역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논의로 상생협력의 모범 사례가 돼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범식에서는 분야별 실무협의회에서 사전 논의하고 앞으로 협의해 나갈 △산업 방류수 수질 개선 △안성 산업단지 조성 △안성 고삼호수 수변개발 사업 △안성지역 상생협력사업 지원 △안성지역 생산 농산물 안정적 판로 확보 △한천 및 안성천 하천 정비 △안성시 북부 도로망 확충 7개 의제에 대해 설명하고 참석자들 간에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지만 이 날 출범한 상생협의체에는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안성시민들이 포함돼 있지 않았고, 이 날 논의된 내용도 주제에 따라 또 접근하는 시각에 따라 논란이 될 사안도 포함돼 있어 이에 대한 안성시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