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원균 의원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칭 용인 센트럴파크와
관련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용인센트럴파크 계획은 땜질 처방” 지적

용인종합운동장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가칭 용인 센트럴파크를 둘러싸고 주민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용인시의회에서 무허가 건축물 해결을 위한 땜질식 처방이 아닌 처인구 도심 미래의 밑그림을 그리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 나왔다.

자치행정위원회 윤원균 위원장은 13일 제2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민선 7기 백군기호의 정책과 이슈가 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안타깝고 우려스러운 마음에서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윤 의원은 “체육문화시설의 상징인 용인종합운동장을 공원으로 조성하려는 계획은 (무허가 건물을 처리하기 위해)갑작스럽게 수립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미래를 보며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단계별로 진행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땜질식 처방으로 일관하는 정책을 보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의 중심인 처인구 도심에는 노후화된 처인구청, 종합운동장, 문예회관, 공용버스터미널, 용인도시공사 등 공공건축물, 시정연구원과 디지털산업진흥원 등 공공시설이 산재해 있다”며 “정책을 담당하는 정책기획관과 시정연구원은 공공시설 재배치를 비롯한 행정 중심지 처인구 도심의 미래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지역별·공간별로 자연과 시민이 공존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개발계획이 수립돼야 하며 각 부서는 전문성을 갖고 중·장기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면서 “일련의 정책적 계획을 수립해 시민들의 공감을 얻었을 때, 시장이 바뀌면 용인시 정책 결정이 다시 제로베이스(원점)에서 출발하는 웃지 못 할 관행은 사라지고 균형 잡힌 계획된 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문제나 해결 과제는 처인구의 문제도, 여야나 지역 간 문제도 아닌 용인시의 문제라며 백군기 시장과 용인시 공직사회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