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남종섭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용인4)이 용인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 일원 2.5㎞ 구간에 그늘숲 조성에 필요한 도비 5억원을 확보해 특색 있는 경관의 주민산책로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기흥저수지는 1964년 농업용저수지로 개발돼 저수량이 1153톤에 달하지만 인근 지역의 도시화에 따라 지금은 사실상 농업용수로의 기능이 축소됐다. 기흥저수지가 농업용수로 관리됨에 따라 수질도 4등급(약간 나쁨)으로 유지되고 있어 남종섭 의원은 줄곧 기흥저수지를 서둘러 수변공원화해 도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쉼터로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용인시는 2016년부터 기흥저수지 순환산책로를 10㎞ 구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해 올해 말 5단계 산책로를 완공할 예정이다. 순환산책로가 특색 있는 경관을 제공하고, 햇빛을 피할 수 있는 녹음을 제공하기 위해 남종섭 의원이 이번에 도지사 특별조정교부금 도비 5억원을 확보함에 따라 2.5㎞ 구간에 왕벚나무와 메타세콰이어 나무를 식재하게 돼 특색 있는 산책로로 조성될 전망이다.

남종섭 의원은 “기흥저수지가 기흥호수로 변모하기 위한 법제화까지는 아직 요원한 상태이지만 실질적인 수변공원으로서 점차 모습을 갖춰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기흥호수가 호수 반경 10㎞ 이내 용인·수원·오산·화성의 350만 시민들의 휴식처가 될 수 있도록 수질개선과 매립지를 활용한 공원화사업, 야외 음악당 건립 등 시민들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민 휴식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