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 등 다양한 정보 시민에 제공
 

(자료 출처=용인시)

용인시가 4차 산업 중심 기술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 나선다. 시는 정리된 정보를 일반 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등을 통해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빅데이터 활성화 정책 필요성을 밝히며 지속적인 정책을 펼쳐왔다.  

시는 데이터 수집, 분석, 융합 기반 구축을 위해 용인시 데이터 허브(HuB) 플랫폼 구축 계획을 최근 밝혔다. 사업은 내년 3월들어가 9월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며, 예산은 3억원으로 계획돼 있다. 세부적으로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2억원, 신용카드,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등 민간데이터 구입에 5000만원, 일반시민의 데이터 활용을 위한 웹 구축 등에 5000만원이 들어 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용인시는 데이터 생성, 수집 분석 활용을 위한 기반시설 부족으로 인한 한계를 보였다. 특히 농촌과 생활환경 데이터 융‧복합을 통해 민간 고수요 데이터를 창출하고, 용인시 데이터 허브로서의 역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다양한 정보 취합을 넘어 시민들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까지 확장해 공공데이터 구축에 나선 것이다. 

시가 계획하고 있는 빅테이터 플랫폼은 3단계로 나눠진다. 사용되는 자료는 총 3개 권역으로 △각 부서 221여종을 활용하는 공공데이터 분야 △신용카드, 이동통신 등의 민간 데이터 분야 △버스이동, 국민연금 등 공공기관 분야로 나눠진다. 시는 이렇게 취합한 정보를 빅데이터 처리 분석(HDFS)을 통해 데이터 마트에 담는다. 시는 이 과정이 끝나면 빅데이터를 분석해 응용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특히 주요 분석 과제 모델링을 개발해 단일 분석이 아닌 지속적으로 최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모델링을 구현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시는 또 그동안 용인시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던 용인시 통계 DB를 메뉴 및 구성 자료를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해 이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컴퓨터 중심 정보 제공 방식을 접근성을 강화해 스마트폰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이어 △주요 공공데이터의 연도별 추이, 지도시각화 서비스  △통계데이터 및 용인시 경제 분야 시각화 시민 서비스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분석결과 대외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시민 정책 수요에 관한 신속한 예측과 과학적인 분석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스마트 행정혁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해 데이터 기반 행정처리 및 의사결정으로 고도화된 행정서비스 제공도 한층 더 나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