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행안부에 타당성 조사 의뢰
처인구 마평동에…2025년 완공 목표

용인시민농장이 운영되고 있는 처인구 마평동 용인 동부여성복지회관 건립 예정지 위치도. 카카오맵 화면 갈무리

2006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됐지만 예산 문제와 여건 변화에 따라 지연된 동부여성복지회관이 16년 만에 다시 추진된다. 용인시는 동부지역 여성복지회관을 건립하기 위해 행안부에 제3차 지방재정 투자사업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동부여성복지회관은 여성의 잠재능력 개발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처인구 마평동 573-28번지 일대(현 용인시민농장) 1만3435㎡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계획됐다. 시는 애초 계획을 확대해 가족 중심의 사회복지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통해 사업계획서와 기초자료 분석, 건립 필요성과 위치의 적정성, 규모 및 사업기간 등 타당성을 조사하게 된다. 시는 타당성 조사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관련 절차에 따라, 2022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2023년 6월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동부지역 여성복지회관은 사업비 448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시는 국‧도비를 확보하는 한편, 시 예산을 효율적으로 편성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달 10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백군기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동부지역 여성복지회관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를 가진 바 있다.

용인시정연구원과 테바건축이 발표한 기본계획 연구에 따르면 동부지역 여성복지회관의 경제성(비용 대비 편익)은 기준보다 높은 B/C=1.21로 분석됐다. 정부의 양성평등정책 등과도 부합해 정책적으로도 타당성이 높다는 것이 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백군기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용인 동부여성복지회관 재추진 사실을 알리며 “그간 처인구 지역의 도시개발이 활성화되고 인구가 급증하면서, 여성·가족·돌봄 등에 대한 복지수요 역시 크게 증가해 왔다”며 “처인구 지역에 편리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동부 여성복지회관 건립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선 4기 서정석 전 시장은 2006년 동부여성복지회관 건립 계획을 밝히고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 2009년 완공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토지매입비 확보 문제로 2012년으로 준공 시기가 한 차례 늦춰진 이후 사업이 사실상 멈췄다.

한편, 동부 여성복지회관에는 건강가정‧다문화(외국인)지원센터를 비롯해 다함께 돌봄센터, 국공립어린이집,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작은도서관, 가정폭력상담소, 새일(여성능력개발)센터, 여성창업 플랫폼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또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야외공간을 설계해 문화생활과 휴식 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