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연재기사 알면 도움되는 국민연금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 학생(군인)도 가입해야 하나요?

18세 이상 60세 미만 대한민국 국민이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전업주부로서 배우자가 공무원연금 등 다른 공적연금(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직원 연금)에 가입하고 있거나, 이미 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 또는 배우자가 국민연금 가입자로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거나, 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분이라면 가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학생 또는 군인으로 소득이 없는 27세 미만은 적용 제외, 27세 이후는 납부 예외 신청을 통해 해당 기간 동안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국민연금 취득신고서를 받았다면 공단 지사에 전화나 우편으로 신고하면 납부 예외 또는 적용 제외로 처리됩니다. 재학증명서, 학생증 등 학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해당 기간 동안 납부예외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전업주부·학생·군인이라도 소득(국민연금에서 소득은 농업소득, 임업소득, 어업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부동산임대소득을 의미합니다)이 있을 경우에는 가입해야 합니다. 소득이 없더라도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본인이 희망하면 임의가입자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 시, 지역가입자의 중위수 소득 이상에 해당하는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2020년 1월 현재 중위수 소득 : 100만원, 연금보험료 9만원)
/국민연금공단 용인지사

용인시민신문  webmaster@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