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인터뷰│제10대 경기도의회 장현국 후반기 의장

“지역언론 소통하며 지방역량 키우기 심혈기울일 터”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등 지역 대형사업 꼼꼼히 점검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추진…지방도의회 의정연수원 세워 역량강화 

장현국 후반기 경기도의회 의장이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밝히고 있다.

“항상 낮은 자세로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이는 의장이 될 겁니다. 의회는 도민의 의사와 이해를 수렴해 가장 큰 공통분모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도민 의사를 결집해내는 기관으로 경기도의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도민이고 둘째도 도민이죠. 거창한 정치철학을 내세우기 보다는 사람이 먼저이듯, 도민을 언제나 우선으로 한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수원지역 3선 도의원이자 한국노총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역임한 장현국 도의원이 제10대 후반기 경기도의회 의장으로 선출돼 지난 10일 취임했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 지역신문 협의체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는 지난 7월 27일 경기도의회에서 10대 경기도의회 장현국 후반기 의장과의 인터뷰를 갖고 의정에 대한 청사진을 들어봤다. 다음은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과의 일문일답.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임기 시작을 어떤 마음으로 시작하고 있는지?
“의정활동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장’이 되겠다. 도의원 의정활동에 아쉬움이나 불편이 없도록 든든하게 받쳐주는 역할을 약속하며 당선됐다. 10대 의회 반환점에서 저를 선택해 준 이유는 제대로 일하는 의회를 만들고,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내고자 하는 의원들의 의지라고 여기며 정책으로 미래의 희망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의 가장 주요한 덕목 중 하나는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을 나누고 공감대를 넓히지 않고선 협치와 타협에 이를 수 없다.”

-수원 출신이신데 도민들에게 소개 부탁드린다.
“노동계에서 잔뼈가 굵었다. 2009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수원지역지부 의장을 역임했고 2010년 제8대부터 민주당 소속으로 내리 3선 도의원을 했다. 2015 민주당 경기도당 노동위원장, 2017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수원시 지회장, 2018 제10대 경기도의회 평화경제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 일했다.”  

-‘일하는 의회’를 강조하고 북부분원 설치와 의정 지원 시스템 구축, 지방의회 의정연수원 건립 등을 약속했는데. 구체적 추진 계획은?
“의원별 지역구나 여건, 그리고 이력 등에 얽매임없이 의정활동을 제대로 펼칠 수 있는 기반이 중요하다. 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는 소외받고 있는 경기 북부 지역과 도민을 지원하고, 북부지역 의원들의 실질적 의정활동을 돕기 위한 첫 걸음이자 최소한의 조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자치법 및 의회 기본조례 등 관계법령 검토 결과, 북부분원 추진은 규정으로 접근할 사안이 아니라 의회와 집행부 간 협의와 의지가 중요한 사안이다. 북부분원 설치 필요성 관련, 외부기관의 객관적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의회와 집행부, 북부지역 시·군 및 시·군 의회 간 협의를 거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는 수원에 소재해 각종 중첩규제로 소외받는 북부지역 주민을 위한 실질적 배려가 전무하다. 도의회 차원의 북부지역 배려정책을 펼치기 위해 역대의장 최초로 도의회 북부분원을 추진하게 됐다.”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추진을 강조하는 이유는?
“경기북부 인구는 352만 명이다. 전국 3위인 부산시 345만 5천 명보다 많다. 경기도는 2000년 2청사 신설 이후 2011년부터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영 중이다.  행정은 물론 교육과 사법체계도 독자적으로 구축돼 있다. 도교육청 북부청사는 2005년 개청했다. 북부소방재난본부도 2006년 개소했으며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역시 2016년 개청했다. 모든 행정서비스가 이처럼 북부에 특화된 체계를 갖췄는데 의회만 뒷짐지고 있어선 안된다. 도의회 북부분원 설립 시 경제실·건설국·교통국·북부소방본부를 관할하는 소관 상임위 행감 및 예산·결산 심의가 북부분원에서 실시 가능해 행정력 낭비를 막고 의정활동 체계화가 기대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가칭 ‘e-디딤돌 시스템’ 구상이 관심있게 다가오는데.
“의정 지원 시스템 구축과 지방의회 의정연수원 건립은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위한 필수 조치다.  도정질의·행감·예산심의 자료 효율적 확보 및 관리 위해선 체계적 시스템이 시급하다. 가칭 ‘의정활동 e-디딤돌 시스템’을 구축해 의정 자료를 전자로 유통하고, 조례제정 과정도 전산화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의정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칭 ‘지방의회 의정연수원’ 계획도 밝혔는데 그 이유는 뭔가?
“가칭 ‘지방의회 의정연수원’은 지방의원을 한층 성장시킬 ‘디딤돌 교육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자치법 등 관련법 상 지방의회 의원 전문성 확보는 국가의 의무로 법제화돼 있으나 지방의회를 위한 전문 교육기관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간 도의원과 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마땅한 시설 없이 국회 의정연수원과 행정안전부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사설 기관 등에서 교육받는 데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전국 광역 및 기초의회와 연대해 지방의회 전문 교육기관을 만들고, 지방역량을 키우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

-소수당을 위한 배려나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또 의견 수렴은 어떻게 할 것인지.
“전반기 의회의  ‘소수정당 의원 배려’ 기조를 후반기에도 지속해 나갈 참이다. 소속정당과 관계없이 모든 의원을 존중하며 한결같은 자세로 대하는 것은 의장의 주요 역할이다. 전반기 의회 시작 당시 소수정당 의원들이 원하는 상임위를 우선해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중 두 명은 상임위 부위원장을 맡을 수 있도록 했다. 유일 교섭단체 체제에서 원내 다수를 앞세운 독단적 의회 운영을 지양하고 소수정당의 의원 존중을 바탕으로 대화하며 풀어나간 결과이다.”

-전반기에는 의원들의 전체 공약 DB화 작업 등 공약 실행을 위한 초석들이 마련됐다. 후반기 이를 어떻게 이어나갈 것인지?
“시작보다 중요한 게 제대로 된 마무리다. 전반기 의회는 도와 도교육청 비롯해 31개 시·군 방문하며 도의원 공약에 대한 논의를 전국 지방의회 최초로 시작했다. 후반기 의회는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운영하며 정책공약을 완성하려 한다. 도의회 정책공약이나 도정 핵심사업 대상지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현장을 방문해 공약을 완성하도록 노력하겠다.”

-지역별 대형 투자사업 추진 현장을 꼼꼼히 살펴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
“경기도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형사업들이 많다. 특히 용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플랫폼시티, 화성 송산 국제테마파크 예정지, 여주 반려 동물테마파크 등이다. 경기 동부권 6개 시·군 및 북부지역 중첩규제 현장, 집단 민원 발생지역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민생현장도 부지런히 찾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경기도의회의 모습을 보여주겠다.”

-도의원 의정활동을 어떻게 뒷받침해나갈 계획인가?
“SNS 등 온라인 소통 활성화로 홍보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 도의원 공약 이행 등 의정활동 성과 못지않게 이에 대한 정보제공과 홍보도 중요하다. ‘말뿐인 공약’으로 폄하되는 부정적 이미지 탈피를 위해선 의정활동 과정과 성과를 적극 알려야 한다. 특히 온라인 소통을 활성화 해 다양한 연령대의 유권자에게 의원별 정책과 의정활동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 SNS 활성화 등 홍보 지원체계를 강화해 20·30대 청년들도 개별의원 추진 주요 사항을 손쉽게 전달받고 경기도의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21대 국회 통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도의회가 해나갈 역할은? 이와 관련해 지방언론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방분권 필요성은 도민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가 좌초됐지만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다방면으로 알려온 점은 전반기 의회의 큰 성과다. 경기도의회는 송한준 전 의장의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직 역임 등을 통해 전국 차원의 지방의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체계적 활동 기반을 마련했다. 전반기 의회는 자치분권 필요성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으며 전반기 의회 성과를 바탕으로 지방의회의 독립성을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있으면 설명해 달라.
“정부가 지난 6월 30일 국무회의를 거쳐 지난 7월 3일 21대 국회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제출했다. 후반기의회는 ‘의원별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및 지방 4대 협의체 간 교류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 광역의회 및 지방자치단체 간 소통과 연대를 강화해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활동하겠다.”

-지역언론 없는 지방자치는 불가능하다, 지방언론과 ‘상생’ 방안은?
“지역언론은 지방과 주민을 제일 잘 이해하는 언론매체다. 경기도의회는 지방언론과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별 현안과 도민 의견을 꼼꼼하게 파악하면서 실질적 지방자치를 구현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지역언론과 상생하며, 지방자치의 기반을 견고하게 다져나가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저의 정치철학은 ‘사람이 먼저, 도민이 우선’이다. 도민들에겐 ‘일 잘하는 의회’, 의원들에겐 ‘일할 맛 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의정활동을 충실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 당부 드린다.”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공동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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