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실시계획 변경인가 종합 검토 중"
주민들 “백 시장 공약과 다르다”며 반발 

용인시의회 신민석 의원이 동천동 물류단지 개발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용인시가 수지구 동천동 898번지에 냉동 창고 건축신청을 허가키로 한 가운데 주민들이 <시민청원 두드림>을 통해 16일 현재 4천명 이상이 신설 반대 청원에 동참했다. 이에 백군기 시장과 정춘숙 국회의원이 각각 나서 해결의지를 밝히는 한편 용인시의회 신민석 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히는 등 그 진통이 정치권까지 긴장시키고 있다.    

#주민들 반대 민원 잇따라…정치권도 적극 해결의지 밝혀
동천동 주민들의 동천동 898번지 냉동창고 신설 반대 이유는 간단하다. 주거지역과 밀접하고 바로 학교근처라는 점에서 냉동창고가 위험시설이라는 지적이다. 냉동 창고에서 발생되는 독성 물질로 인한 아이들의 위험노출 뿐만 아니라 대형화재에 대한 우려와 공포도 크다. 또 물류시설인 만큼 교통체증 유발과 소음먼지도 문제라는 것이다. 주민들 민원이 잇따르자 백군기 시장과 정춘숙 국회의원은 급히 SNS 계정 등을 통해 적극 해결의지를 다짐했다. 용인시의회 신민석 의원(미래통합당)도 14일 열린 시의회 제246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이 사안을 지적했다. 

신 의원은 “신분당선 역세권 주변을 살펴보면 동천역 지역만 도시계획시설 특히 유통업무설비로 지정됐다는 이유로 개발이 되지 않았다”라며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자 2018년 11월 첨단산업 및 상업·업무·주거복합단지 기능을 계획했지만, 여러 이해관계로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용인도시공사를 이용한 공영개발방식 채택 △이로 인한 개발이익금은 사회에 환원 방식 등을 거론하며 물류업무단지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2016년 착공신고까지 마친 상태
용인시에 따르면 동천동 898번지는 1990년 도시계획시설인 유통업무 시설로 결정됐고 2014년 도시계획시설 인가 후 냉동 창고 목적으로 건축허가를 받아 2016년 착공신고까지 마쳤다. 이후 건축주가 2019년 건축허가면적 변경신청을 해 현재 실시계획 변경 인가신청서가 접수된 상태다. 

이처럼 문제가 불거진 것은 애초 유통업무시설로 결정됐지만 주변에선 첨단업무시설과 주거복합시설 활용 가능성을 높이 봤다. 그러나 용인시가 특혜 논란을 우려해 장기간 방치한 것도 오늘의 사태를 불러 왔다는 지적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해당 부지를 첨단복합시설로 개발한다는 백군기 시장 공약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백 시장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지구 동천동 898번지 냉동 창고 건축건과 관련해 지역 주민 여러분들께서 많은 걱정을 하시는 것에 대해 시장으로서 송구하다”며 “현재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