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음식물 쓰레기 반입 제한 법적 방안 강구 

환경기초시설을 한데 모은 용인 에코타운 민자사업 조감도.

용인시가 4개 환경기초시설을 기반으로 건립을 계획하고 있는 용인에코타운 조성사업과 관련해 찬반 여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용인시가 반대 입장에 선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한 복안 마련에 나선 것으로 확인돼 관심이 모아진다. 

용인시는 2016년 5월 처인구 포곡읍에 위치한 용인레스피아 내 5만㎡에 민자 방식으로 에코타운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사업은 총 2000억원이 넘게 들어가며 차질 없이 진행되면 2021년에 착공해 2025년에 완공된다. 시는 이 사업은 애초 2023년 마무리할 예정이었지만 2025년까지 지연된 상태다. 

하지만 현재 상태로는 계획대도 진행될지 미지수다. 에코타운 계획에는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 시설을 포함해 하수처리장, 가축분뇨 처리시설 등 흔히 혐오시설로 구분되는 시설들이 포함돼 있는 계획은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지역 주민들은 에코타운 건립은 지역 발전을 막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며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다.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제대로 된 관리만 이뤄지면 지역에 필요한 시설이 될 수 있다면서 긍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에코타운 계획을 보면 앞서 언급된 하수 폐기물 등 기초환경시설은 지하로, 지상에는 상에는 체육시설과 공원 등의 주민편익시설이 조성된다.

이에 시는 포곡지역 고질적 악취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주민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국민신문고에 올라온 에코타운 반대민원과 관련해 시는 “환경기초시설을 지하화해 악취의 근원을 차단함으로써, 포곡지역의 고질적 악취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현대화사업의 일환”이라고 답했다. 특히 시는 “도심지 수준의 엄격한 배출기준을 적용해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 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지난달 26일 열린 시정운영성과와 과제 보고회에서 시장 지시사항 보고라며 공개한 자료를 보면 백군기 시장은 “에코타운이 조성되면 관내 음식물 쓰레기는 냄새 없이 자체 처리가 가능해지지만 타 지역 음식물 쓰레기가 관내 처리시설로 계속 반입될 경우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은 지속될 것”이라며 “법률 자문 등을 통해 타 지역 음식물 쓰레기 반입을 제한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께서 우려하는 악취 등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시설강화에 중점을 두고 살펴볼 것”이라며 “지난 4월, 6월,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충분히 설명했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반영코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