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상단여백
HOME 연재기사 알면 도움되는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먼저 소득이 없어 납부예외 신청을 하려면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인터넷(국민연금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예외’란 실직, 사업 중단 등으로 소득이 없게 되었을 때 공단에 신청해 일정기간 동안 보험료 납부를 면제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납부예외 기간은 가입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연금액 산정 때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를 받으셨다면 납부예외란에 사유 및 기간을 기재한 후 해당 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을 하다가 휴・폐업을 한 경우에는, 지역가입자 연금보험료 납부예외 신청서와 휴・폐업 증명원을 제출(공단 휴・폐업사실 확인 시 제출 생략)하면 납부예외 기간 동안 연금보험료가 고지되지 않습니다.(납부예외 신청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 ’서식찾기’에서 내려 받기 가능)

지역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나 납부예외(재개) 신청서를 받은 분들 중에 소득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납부예외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수인데, 개인 전자민원의 ‘소득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에 들어가서 대상자 여부를 조회한 후 신청하면 지사 직원이 이를 확인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용인지사

용인시민신문  webmaster@yongin21.co.kr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