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5개 센터 초청 운영 공유 토론회 열려

경기도내 민주시민교육센터 관계자들이 용인에 모였다. 각 지자체와 경기도의 공동기금으로 설립되는 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방안과 프로그램 발굴 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토론회를 위해서다. 8일 용인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용인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대표 차명제)가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는 5개 지역 발표자 및 관계자 외에도 50여명의 시민들이 자리 해 관심을 보였다. 백군기 용인시장도 참석해 격려했다. 

먼저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회 홍윤기 동국대 교수의 기조연설에 이어 경기도 예산을 받는 5개 지자체 민주시민교육센터 현황과 운영사례 등을 발표했다. 경기도 5곳 지자체와 참석대표는 각각 송재영 군포민주시민교육센터 운영위원장, 박병 파주민주시민교육센터 소장, 표하나 광명민주시민교육센터장, 오세옥 화성민주시민교육운영위원장 그리고 용인시정연구원 정지훈 연구기획팀장이다. 토론에는 류반디 용인민주시민교육테크워크 운영위원, 박영주 용인민주시민교육위원장, 유진선 용인시의원 등이  나섰다. 이날 토론회는 다양한 타 지역 운영사례를 통해 정보공유와 협력모델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참석자들은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편으론 용인시 수탁기관 결정 배경과 이후 계획에 대한 의견도 쏟아졌다. 올해 도비 5000만원과 시비 5000만원을 합쳐 1억원 예산을 마련한 용인시는 용인시정연구원을 수탁기관으로 결정해 이미 위수탁 협약까지 마친 상태다. 이는 다른 지자체가 개방적인 지역공모를 통해 경험과 신뢰를 확보한 시민사회단체에 수탁토록 한 사례와는 다른 길이란 점에서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이같은 시선을 의식한 듯 이날 발표에 나선 용인시정연구원 관계자는 “이미 용인시와 협약체결에 이어 전담인력을 채용하는 단계에 이르렀고 상반기에 기본계획 수립과 커리큘럼을 개발한 후 하반기부터 시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면서도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깊이 연구해 센터 운영의 취지와 기대효과를 벗어나지 않도록 자문위 의견을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토론자들은 “시 평생교육과와 관련 조례에 근거해 구성된 민주시민교육위원회, 그리고 수탁기관이 충분한 사전 논의와 방향설정 없이 시정연구원에 센터를 설치하는 것은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으로 본격 출항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넘어 보이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