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용인시을 김민기 의원 공약

김민기 의원이 21대 총선 선거운동기간에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필요한 사람임을 강조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용인시을 김민기 의원은 21대 총선 4년 동안 활력 넘치는 용인경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여기에 맞춰 지역구인 기흥구를 용인경제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약속도 담았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지원센터 추진 △구도심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지원 △전선 지중화사업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특히 2018년 각종 호재로 급격한 부동산 상승을 우려해 기흥구 전역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것과 관련해 △빅데이터 활용도 약속했다. 여기에 더해 △배달수수료 등 부담 경감 지원도 포함시켰다. 
쓴 소리가 먼저 나왔다. 공약이 실천성이 낮아 실천될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상인들은 절박했다. 

구도심으로 분류되는 상갈동복지센터 인근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이모(34)씨는 “선거 때마다 뭘 해주겠다는 공약은 많은데 아무리 기다려도 변한게 거의 없다. 별로 기대를 안한다”라면서 “상권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많이 나와 있는 이상 추진력 있게 실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인근에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상인은 종합지원센터 추진에 큰 기대를 드러냈다. 이 상인은 애초 흔히 말하는 골목장사를 하다 몇 해 전 업종을 편의점으로 전환했단다.

이 상인은 “장사를 하는데 정말 필요한 것은 정보와 지원인데 너무 복잡하고 불편하다. 그냥 편의점 같은 프랜차이즈가 그나마 편하다”라며 “소상인들이 일상에서 정말 급한 부분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지원센터를 제발 만들어줬음 한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대상으로 지정된 신갈동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서재윤(51)씨는 “정치하는 사람들은 구도심 여건을 잘 안다고 몇 번을 이야기하면서 정작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무작정 재생사업 이야기만 한다”라며 “정작 필요한 것은 주차장이고, 주변 개발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 상인은 이어 “도시재생 한다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나왔는데 이번 공약에도 지원사업을 하겠다는데 무엇을 지원한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도시재생 사업에 대해서는 기대하는 목소리도 많다. 신갈오거리 인근에서 옷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한 상인은 “정치권에서도 도시재생 사업에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국회의원이 나서준다면 시·도의원도 자세가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무엇보다 기흥구에서 가장 관심을 가진 것은 조정대상지역 빅데이터 활용해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부분이다. 여기에 더해 배달수수료 경감 지원에 대해서는 시급한 시행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경전철 기흥역에서 만난 이호재(56)씨는 “부동산은 서민들한테 매우 중요한 재산수단이다. 정부가 기흥구 전체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선정해 재산상 피해를 입는 사람들도 많다”라며 “개인 재산은 결국 지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국회에서 세밀하게 다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영덕동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최병문(48)씨는 “전염병으로 장사가 너무 안돼 지난달부터 배달을 시작했는데 배달앱 수수료가 제법 많이 들어간다”라며 “경기도나 용인시 차원에서 소상인을 위해 최대한 빨리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용인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